광고 / Ad

[특허청]특허청, 세계 최초로 모바일 상표출원서비스 개통

btn_textview.gif

특허청, 세계 최초로 모바일 상표출원서비스 개통
- 모바일 1호 출원인은 창업 준비 대학생 -

□ 특허청(청장 박원주)은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출원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ㅇ 사용자 편의성 향상에 중점을 둔 ‘특허로’(전자출원 홈페이지, patent.go.kr) 개편 작업이 마무리되어 3월 16일부터 본격 서비스가 시작됐다. 새로 선보이는 ‘특허로’에서는 상표출원부터 통지서 수신, 수수료 납부, 심사처리 상황 조회, 등록증 발급까지의 모든 고객 서비스를 스마트폰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 이번에 개통된 모바일 상표출원 1호의 주인공은 강원도 강릉의 대학생 예비창업자 김주찬씨로 확인됐다. 김주찬씨는 “강원지식재산센터의 도움으로 렌즈케이스 사업에 쓸 브랜드명칭을 정하고 상표출원을 준비하던 중 모바일 상표출원이 가능하다는 말을 듣고 직접 출원하게 됐다. 5분만에 모든 출원 절차를 마치게 되어 매우 편리했다”고 이용소감을 전했다.

□ 모바일 상표 출원이 가능해진 것 이외에도 신규 ‘특허로’에는 최신 IT 기술이 적용되어 민원 편의 기능이 대폭 향상됐다.

ㅇ HTML5* 표준 기술 기반의 반응형 웹으로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 등에 적합한 화면 UI(user interface)를 제공한다. 브라우저 공인인증서, 디지털 원패스를 통한 간편 인증 기능을 제공하며, 전자서명법이 개정되면 사설 인증서 사용도 가능하다.

* HTML5(HyperText Markup Language 5) : 웹 문서를 제작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표준규격으로 이식성이 뛰어나, HTML5로 웹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면 거의 모든 디바이스나 플랫폼(예: 리눅스, 윈도우, iOS, 안드로이드 등)에서 사용가능

ㅇ ‘특허로’ 초기화면에서 사용자가 직접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구성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출원데이터를 분산 공유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출원 중계서버를 구축하여 휴일을 포함하여 24시간 무중단 출원 접수 서비스를 제공한다.

ㅇ 이와 같이 업그레이드된 ‘특허로’는 특허ㆍ실용신안ㆍ디자인ㆍ상표 모든 권리에 적용된다.

□ 한편, 신규 서비스를 안정화시키는 한달 동안 기존 사용자를 위해 기존 ‘특허로’도 병행 운영할 예정이다.

□ 박원주 특허청장은 “우선은 상표 분야에서 모바일 출원을 시작했지만, 조만간 특허ㆍ디자인 등 모든 지식재산권으로 확대하기 위해 시스템을 개발중”이라면서 “작은 아이디어 하나가 미래를 바꾸는 큰 발명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즉시 그 현장에서 ‘특허로’에 접속하여 출원이 가능하도록 해서 지식재산의 대중화를 앞당기겠다”고 전했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