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20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3.9% 증가
정책
0
58
0
2020.05.28 11:18
1. 전체 매출 동향
□ 2020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온라인 부문(16.9%)이 성장하고, 오프라인(△5.5%) 매출 감소세가 다소 완화되며, 전년동월 대비 3.9% 증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 ’19년 | ’20년 |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
전 체 | 3.5 | 7.5 | 5.0 | △0.1 | 7.0 | 2.7 | 4.1 | 7.5 | 3.0 | 6.6 | 9.1 | △3.3 | 3.9 |
오프라인 | △2.9 | 1.2 | 0.7 | △5.6 | 2.1 | △5.0 | △1.1 | 2.4 | △1.9 | 4.1 | △7.5 | △17.6 | △5.5 |
온라인 | 14.1 | 18.1 | 11.7 | 8.7 | 15.2 | 17.8 | 12.5 | 14.8 | 10.5 | 10.2 | 34.3 | 16.9 | 16.9 |
ㅇ (오프라인)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유지되며, 외출자제에 따른 매장방문 감소로 인해 오프라인 매출이 전반적으로 감소
ㅇ (온라인) 코로나19의 영향에 따른 비대면 소비의 확산이 지속되며, 매출 증가세가 지속
□ (상품군별 매출) 패션/잡화(△19.2%), 서비스/기타(△8.2%) 등 외부활동 관련 상품 매출 감소세가 지속되고, 가전/문화(21.3%), 생활/가정(12.1%), 식품(10.2%) 등 가정생활 중심의 소비재 품목 매출은 증가
<’20년 4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 가전/문화 | 패션/잡화 | 아동/스포츠 | 식품 | 생활/가정 | 서비스/기타 | 유명브랜드 |
증감률 | 21.3 | △19.2 | 1.0 | 10.2 | 12.1 | △8.2 | 8.2 |
□ (오프라인 구매건수․단가) 전체 오프라인 구매건수는 감소(△15.8%)하였으나, 구매단가는 크게 증가(12.2%)
<’20년 4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 전 체 | 대 형 마 트 | 백 화 점 | 편 의 점 | S S M |
구매건수 | △15.8 | △12.3 | △31.5 | △15.9 | △8.2 |
구매단가 | 12.2 | 12.9 | 24.4 | 16.7 | 6.2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비중) 코로나19의 여파가 지속되며 전년동월대비 조사대상 주요 유통업체 매출 중 온라인 비중 증가, 오프라인 비중 감소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