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특별 인터뷰] 드라마 원작 메모리스트! 미스터리 스릴러를 평정하다

사진1.jpg
주인공 동백 캐릭터

?

?

웹툰 『메모리스트』 가 올봄 동명의 드라마로 안방극장을 찾는다. ‘메모리스트’란 기억을 읽는 자라는 뜻으로 신체 접촉을 하면 기억을 읽는 초능력 형사 ‘동백’의 이야기를 다룬다. 미스터리한 연쇄살인 사건으로 숨 막히는 전개와 통쾌하고 짜릿한 액션은 그동안 보아온 일반적인 스릴러 장르와는 차별화된 반전 매력을 선사한다. 데뷔작 『메모리스트』 와 차기작 <할매>로 스릴러 전문 작가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는 재후 작가를 만나보았다.

?

『메모리스트』 는 국가 공인 초능력 형사 ‘동백’과 검거율 100% 천재 프로파일러 ‘한선미’의 특별한 공조 수사를 담고 있다. 목격자들의 기억이 사라지는 미스터리한 연쇄살인 사건의 중심, 기억을 지우는 범인과 그를 잡기 위해 뭉친 두 사람의 수사 과정은 보는 이들에게 강렬한 흡입력과 쫄깃한 긴장감을 선사한다. 첫 작품으로 시청자와 독자들을 만나게 된 재후 작가의 솔직한 생각을 들어 보자.

?

?

800x0.jpg

?????????????????????????????????????????????????????????? 261202310.jpg

?


『메모리스트』 가 단행본으로 나왔습니다. 단행본 출간과 함께 드라마 방영까지 하게 되었는데요. 데뷔작인 만큼 작가님의 소감이 남다를 것 같습니다. 어떠신가요?

?

그저 감사할 뿐입니다. 단행본 출간을 결정해주신 출판사 관계자분들은 물론이고, 드라마 제작사, 다음 웹툰 측에도 말이죠. 무엇 보다 모자람이 많았을 작품에 꾸준히 응원과 관심을 보여준 독자분들께 가장 깊은 감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메모리스트』 는 미스터리, 범죄, 판타지(초능력) 등 다양한 장르가 복합되어있는데요. 구상하시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

『메모리스트』 는 시행착오를 많이 거친 작품입니다. 맨 처음엔 장르가 드라마였을 정도니까요. 지금의 『메모리스트』 가 초기 기획안과 달라지지 않은 건, 제목과 작품의 메시지뿐입니다. 그만큼 작품이 담고 있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읽는 독자분들께 쉽게 녹아들 수 있는 장르를 찾던 끝에 미스터리, 스릴러, 판타지(초능력)가 가장 적합하다 생각하고 이야기를 만들었습니다.


『메모리스트』 는 묵직한 주제의식을 담고 있는데요. 그 출발이 궁금합니다. 혹시 영향받은 사건이 따로 있으신가요?

?

특별히 영향받은 사건이라기보다, 가끔 접하는 뉴스에서 더 영향을 받았습니다.?사건이 해결됐다거나, 범인이 처벌을 받았는데 죄질에 비해 형량이나 판결이 논란을 일으켰던 사건들을 중심으로 말이죠.?그런 판단은 개개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메모리스트』 를 읽은 독자분들께서도 아마 저와 같은 생각을 한 사건들이?몇 가지는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


사진2.jpg
한선미 캐릭터

?

?

주인공 ‘동백’과 ‘선미’는 각각 자아도취 초능력자와 이성적인 프로파일러인데요. 두 인물의 수사 스타일은 다르지만 끝까지 범인을 쫓는 집념은 비슷해 보입니다. 캐릭터를 설정하실 때 특별히 신경 쓴 부분이 있을까요?

?

'동백'과 '선미'는 사실 공통점이 더 많습니다. 쉽게 지워지지 않는 상처를 과거에 받은 적 있고, 또 그걸 극복하려고 아직까지 노력하고 있으니까요. 그 밖에도 사건 해결에 대해 누구보다 집요하고, 또 둘 다 저돌적인 스타일이거든요. 실제로 제가 두 캐릭터를 설정하며 차이를 둔 부분이 있다면, 현실 속 괴리를 대하는 태도입니다. '동백'은 그 괴리를 불도저처럼 밀어버리려 하고, '선미'는 반대로 그걸 영리하게 이용하려고 하는 점 말이죠. (그게 작품에 표현이 잘 됐을지 모르겠네요.)


캐릭터 중 작가님께서 가장 애착이 가는 인물이 있다면 누구일까요?

?

선미입니다. 동백은 초능력자인 데다 내일이 없는 듯한 삶을 사는, 말 그대로 현실에 존재하기 힘든 캐릭터다 보니 풀어놓아도 자기가 알아서 움직이는 느낌이었는데요. 반대로 선미는 동백과 같거나 그 이상의 분노를 안고 있음에도 스스로 그 감정을 컨트롤해야만 하는 굉장히 현실적인 캐릭터라 오히려 그런 부분을 설득력 있게 살리기 위해 애정을 더 쏟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애초 기획한 컨셉을 충분히 살리질 못했어요. 아마 두고두고 한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웃음)


『메모리스트』 가 곧 드라마 방영을 앞두고 있습니다. ‘동백’ 역에는 유승호 배우가, ‘한선미’ 역에는 이세영 배우가 주연을 맡았는데요. 원작자 입장에서 캐릭터와의 싱크로율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100% 대만족입니다. 캐릭터 하나하나 이미지 싱크로율만으로도 놀랐는데, 배우분들 모두 연기력이 쟁쟁한 분들로만 캐스팅이 되어서 전 굉장히 좋았습니다. 기대감은 말할 수 없이 커졌고요.


차기작 <할매> 역시 스릴러 장르입니다. 때문에 스릴러 전문 작가라는 닉네임도 얻으셨는데요. 특별히 스릴러 장르를 고집하시는 이유가 있나요?

?

제가 작품을 통해 메시지를 전할 때 거의 직언에 가깝게 하다 보니, 그런 저의 표현 방식에는 스릴러가 가장 어울리는 장르였습니다. 전문 작가라고 불리며, 스릴러 장르를 고집한다기에는 아직 역량도 한참 모자라고, <할매> 역시 스릴러와 액션 중간쯤의 장르입니다. 메시지 전달에 더 적합한 장르가 있다면 아마 그걸 또 열심히 공부하고 작품을 구상하지 않을까 싶네요.

?


사진3.jpg

?

?

단행본에 연재되지 않았던 미공개 4컷 만화와 캐릭터 설정, 스케치 등이 수록되어있다고 들었는데요. 작업은 어떠셨나요?

?

굉장히 즐거웠습니다. 특히 4컷 만화의 경우 제작 당시의 제 여건만 괜찮았다면 좀 더 많은 분량을 만들고 싶었는데 그러질 못해서 아쉬웠습니다. 에피소드는 짧지만, 본편의 무거운 분위기를 벗어나 캐릭터들의 가벼운 뒷얘기를 독자분들께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더불어 페이지 수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벤트 페이지를 할애해주신 북21 측에 감사드립니다.

?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작가가 직접 글을 남길 수 있는 기회가 생길 때마다 항상 언급하지만, 『메모리스트』 가 단행본 발간과 드라마 방영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오롯이 독자분들께서 남겨주신 건설적인 의견과 관심 덕분입니다. 앞으로도 그 감사함을 잊지 않고 매 작품, 매화 더 나아지는 작가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

?

* 재후


『메모리스트』는 그다지 친절한 작품이 아니다. 읽는 사람에 따라 어렵거나 무거웠을 수도 있고, 또 그렇게 쉽게 술술 읽히는 작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작품을 재밌게 봐주시고, 애정 어린 의견을 남겨주신 많은 독자들이 계기 때문에 『메모리스트』가 이렇게 책으로 나올 수 있었다.

?

?

?

?


?

89379561?

메모리스트 1재후 글그림 | 더오리진
타인의 기억을 읽는 초능력자이자 형사 동백과 천재 프로파일러 선미가 특별 전담팀의 주축이 되어 다시 살인을 시작한 20년 전 미해결 연쇄살인 사건 범인을 좇는 과정을 속도감 있게 그려 나간다.

261202310.jpg

?

?

?


?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

?

?

?


추천기사
  • 채널예스 기사 제목 [숏폼 특집] 이상영, 서상민, 강영규 “청춘과 독립은 출판의 미래”
  • 채널예스 기사 제목 [숏폼 특집] 이상영, 서상민, 강영규 “청춘과 독립은 출판의 미래”
  • 채널예스 기사 제목 [숏폼 특집] 문학동네 이복희 “희곡이라는 어린이의 양식”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0 Comments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
야야 지오스 K400 폴딩 킥스쿠터 블랙
칠성상회
펜탈 아인 하이폴리머 ZEH-99 특대형 점보 지우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