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랴오닝 국제투자무역 및 우수상품 구매상담회 참관기
- 건강·웰빙 제품에 대한 관심 높아 -
- 다양한 제품개발과 ?중국 진출 확대 필요 -
?
□?행사?개요
?
박람회명 |
랴오닝 국제투자무역 및 우수상품구매상담회 (????投??易?特色?品采?洽??) |
개최기간 |
2019.8.30.~9.2. |
개최장소 |
선양 신세계전시관(沈?新世界博??) |
규모 |
20,000m², 1000개 부스 |
참가업체수 |
740개 업체 |
전시품목 |
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등 소비재 위주 |
홈페이지 |
자료:?랴오닝국제투자무역 및 우수상품구매상담회홈페이지
?
? ㅇ?2019랴오닝국제투자무역 및 우수상품구매상담회는 지난 8월 30일~9월 2일 사흘간 선양신세계전시관(沈?新世界博??)에서 개최함.
?
? ㅇ?‘개방을 통해 발전, 협력에 의해 윈윈(?放引??展,合作?造共?)’ 이라는 슬로건으로 개최되는 올해 전시회는 일본, 한국, 태국, 대만 등 7개국 740개사가 참가하여 식품, 화장품, 의류,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임.
?
□?박람회 구성
?
? ㅇ 이번 박람회는 국제관, 랴오닝관, FTZ(自由?易?)관 등 6개의 지역별 전시구역으로 구성됨.
?
구분 |
전시 품목 |
랴오닝관 |
랴오닝성 지역 특산품 |
타지역관 |
중국 전역(랴오닝 제외) 특산품 |
국제관 |
대만,마카오, 태국,한국,일본 등 외국 상품 |
FTZ관 |
자유무역구 관련 정책을 홍보 및 수입제품 전시 |
농촌관 |
농촌지역 우수 토산품 |
전자상거래관 |
온라인 플랫폼 홍보 및 상품 판매 |
자료:?랴오닝국제투자무역 및 우수상품구매상담회홈페이지
? ㅇ 랴오닝성 주요 도시별 전시 부스를 마련해 각 지방 유명한 특산물을 대거 소개함.
?
자료:?KOTRA 선양 무역관 자체 촬영
□?현장 이모저모
?
? ㅇ 중국 소비자들을 사로잡은 웰빙 제품
?? - 중국의 대표적인 농식품 생산지역 헤이산현(黑山?)에서 유기농 채소, 유기농 잡곡 등 유기농 식품을 선보이면서 뜨거운 반응을 받았음. 많은 소비자들이 유기농 식품코너를 찾아 다양한 제품을 맛보고 즉석에서 구매하였음.
?? - 한국기업 ㈜허니스트도 인체에 무해한 이미지를 강조한 천연 샴푸를 출시해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얻었음.
?? - 이는 과거에 비해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이 증가하고 품질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친환경적인 제품에 대한 관심이 함께 높아지고 있기 때문임.
?자료:?KOTRA 선양무역관 자체 촬영
? ㅇ 간편식 제품 인기
??? - 생활패턴의 변화로 한 끼 식사를 균형 있게 담은 간편식이나 중국인의 입맛에도 친숙한 냉동만두 등이 소비자들의 큰 호평을 받고 있음.
??? - 간편식에 대한 수요 확대에는 1인 가구의 증가, 여성의 사회진출, 젊은 세대의 편리성 추구 등 요인들을 들 수 있음.
자료:?KOTRA 선양무역관 자체 촬영
? ㅇ 소비자들의 눈길을 끈 크로스보터 전자상거래 플랫폼
??? - 중국 정부의 정책적 지원에 힘입어 최근 몇 년간 중국의 크로스보터 전자상거래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이번 전시회에도 페이왕(非??), 웨양우위(越洋物?) 등 랴오닝성 내 유명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이 참가하면서 다양한 수입상품을 출품하였음.
?
자료:?KOTRA 선양무역관 자체 촬영
?
? ㅇ 한국기업 참가 현황
??? - 한국우수 소비재 기업15개사가 올해 박람회에 참가하여 한국관을 운영하였음. 화장품, 식품, 의류 등 생활소비재 전반을 아우르는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이면서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얻었음.
??
한국관 참가기업및 제품
연번 |
업체명 |
전시 품목 |
1 |
에쉬바 |
여성 의류 |
2 |
씨엠컴퍼니 |
두발용품, 화장품 |
3 |
엠케이유니버셜 |
화장품 |
4 |
지오이에스 |
아동 의류 |
5 |
두드림 |
알칼리 물병 |
6 |
제이메디컬인터 |
화장품 |
7 |
코스틱 |
생활용품 |
8 |
펠리스그룹 |
커피 |
9 |
웰빙헬스팜 |
관절 마사지크림 |
10 |
그린존 |
화장품 |
11 |
나인윌 |
화장품 |
12 |
조이파크 |
가공식품 |
13 |
케이엔피 |
아동 유산균 식품 |
14 |
고려은단 |
가공식품 |
15 |
경기도기업관 |
홍삼원액 |
자료: KOTRA 선양무역관
?
?? - 특히 알카리 물병 제조업체 (주)두드림은 중국제품에 비해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품질과 뛰어난 정수기술로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올해 전시회를 통해 9만 위안 규모의 현장판매를 기록했음.
?
?자료:?KOTRA 선양무역관 자체 촬영
??
□?참가기업 현장 인터뷰
?
? Q1)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는 목적은 무엇인지?
? A1) 단순한 판매를 위해서가 아니라 랴오닝성에 있는 유력 바이어와의 미팅과 제품 홍보를 위해 많은 준비를 하고 이번 동북아 박람회에 참가했다.
?
? Q2)?이번 박람회를 통해 느꼈던 중국 소비재 시장의 참신한 트렌드가 있다면?
? A2)??중국 소비자들의 안목이 점점 높아지고 있고, 이제 가격이 비싸더라도 품질이 좋고 건강에 도움되는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
? Q3)?중국에 진출하거나 박람회에 참가하려는 한국 기업에게 조언을 하자면?
? A3) 요즈음 중국 로컬제품의 품질이 점점 높아져 중국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중국 진출을 원하는 한국기업들은 보다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해야만 중국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시사점
?
? ㅇ 국내외 우수상품 소개의 장
??? - 이번 박람회는 랴오닝성 소비재 분야의 유명한 업체가 총출동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식품을 비롯한 생활용품, 의류 등 다양한 제품들이 전시됨.
??? - 그러나 참가 업체 비율에서 외국업체는 약 20%만 차지하고, 바이어 기업 보다 현지 소비자가 주를 이룬 것이 다소 아쉬움.
?
? ㅇ 랴오닝성 주민들의 소비수준 향상에 따라 건강, 편리함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증가하는 등 소비구조가 업그레이드되는 추세이며, 이에 유기농 식품, 건강식품 등을 비롯한 웰빙 상품과 간편식의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보임.
??? - 한국 기업의 랴오닝 시장 진출 시 뛰어난 품질을 바탕으로 건강하고 신뢰감을 주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 등 새로운 생활 패턴에 반영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함.
?
?
자료: 랴오닝국제투자무역 및 우수상품구매상담회홈페이지, 人民?,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