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단 중고차 수입동향과 제도
- 차량 수요 증가 반면 낮은 소득수준으로 높은 중고차 비중 -
- 현지 조립생산 장려 위해 중고차 수입 제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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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0년대 들어 자동차 수요 급증 반면, 낮은 소득수준으로 여전히 중고차 의존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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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수단, 1999년 이후 석유 생산 돌입, 이에 힘입은 도시화, 소비패턴 현대화의 진전으로 자동차 수요 급증
???? - 1999~2010년까지 석유가 수단 수출의 90% 이상을 차지하며, 국민소득 증가와 생활양식 현대화에 기여
???? - 수도 카르툼을 중심으로 도시화, 차량 소유 급증, 2000년대초 2백만명에 불과하던 카르툼 및 수도권 (구수도인 옴두르만 포함) 현재인구는 1천만명 추산
???? - 현대식 유통체인, 포장도로 증가 등의 영향으로 차량 보유 크게 증가한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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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그러나 낮은 소득 수준 (1인당 국민소득 USD1천 내외), 2011년 남수단 분리독립시 유전 상실로 신차 수요 제한적, 여전히 중고차가 전체 차량공급의 다수를 차지
???? - 2011년 남수단 분리독립시 수단 보유 유전의 75%가 남수단에 귀속되면서 수단 경제 하락세, 외화부족 및 낮은 소득수준으로 인해 연간 신차판매 승용차 수는 3천5백여대에 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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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단내 연도별 신차 판매 대수
연도 |
2015 |
2016 |
2017f |
2018f |
2019f |
2020f |
2021f |
판매대수 |
3,500 |
3,304 |
2,478 |
2,601 |
2,758 |
2,904 |
3,037 |
증가율 |
20.7 |
-5.6 |
-25.0 |
5.0 |
6.0 |
5.3 |
4.6 |
자료 : B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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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중고차에 대한 정확한 수입, 판매 통계는 공개되지 않고 있으나 전체 차량 공급의 상당 비중을 중고차가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10년 이상의 노후 중고차 비중이 여전히 높은 상태임.
??? - 수단 관세청 통계 기준 모든 승용차류 (중고, 신차 미구분)의 연간 수입규모는 3~5억 달러 수준, 주요 수출국은 일본, 한국, 중국 등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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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단내 완성차 수입 동향
|
Year |
2017 |
2018 |
2019.1~6월 |
순위 |
총 계 |
475,834,624 |
334,832,110 |
253,833,675 |
1 |
일본 |
193,966,061 |
61,200,913 |
21,673,735 |
2 |
태국 |
38,947,684 |
11,891,704 |
17,002,922 |
3 |
대한민국 |
134,534,080 |
10,617,642 |
7,484,127 |
4 |
사우디아라비아 |
16,996,453 |
3,709,855 |
3,221,485 |
5 |
인도 |
21,442,916 |
4,430,876 |
2,738,002 |
6 |
중국 |
40,273,373 |
8,387,840 |
2,085,184 |
7 |
UAE |
6,609,792 |
2,917,509 |
2,075,815 |
8 |
독일 |
3,248,068 |
2,254,662 |
454,576 |
9 |
자메이카 |
1,062,437 |
64,000 |
356,300 |
10 |
영국 |
81,292 |
304,966 |
194,388 |
주: HS코드 8703 (MOTOR CARS AND OTHER MOTOR VEHICLES FOR THE TRANSPORT OF PERSONS) 기준, 신차, 중고차 미구분
자료 : 수단 관세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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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반 승용차의?경우?90년대까지는 일본차 (Toyota, Mitsubishi)와 대우차 점유율이 높았으나 현재는 현대기아차 비중이 가장 높고, 아직까지는? 미미하지만 중국차 점유율도 점차 높아지는 상황.
?????? * 현대차 관계자는 신차, 중고차를 포함한 일반승용차 시장에서 국산차 점유율은 60% 이상으로 추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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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툼 시내 차량행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