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일본, 진화하는 기능성 웨어에 소비자도 주목

- 2020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위한 더위대책 제품들이?서서히 시장에?등장-

-?생각의 전환과 기술력으로 무장한 기능성 웨어가?SNS를 타고 입소문이 퍼져 -
??


의류시장 전체규


??ㅇ 인터넷 통신판매가 이끄는 시장

??? - 2018년 의류시장(소매)은 소비세 증세, 저가소비의 심화 경향으로 여성복 등의 판매는 부진하였으나, 의류시장 전체를 보면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이?강세를 보이면서?일정한 시장규모를?유지하여,?전년 대비 0.1%증가의 9 2,239억엔이었음.

??? - 통신 판매 시장(전년 대비+4.2%)및 편집샵 등의 전문점(+1.0%) 판매가 증가한 반면 백화점(-4.0%), 할인점(-3.7%) 판매가 감소하였음.
??? -
전문점 매출이 늘고 있는 것을 보면 패션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는 줄지 않고 있다고 판단되지만 온라인 판매시장이 늘고 있다는 것을 보면 보다 가격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는 것도 알 수가 있음
.
??? -
일본 국내 시장은 저출산·고령화의 영향으로?향후 큰 시장 확대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며,?가치상품에 투자하는 프리미엄소비 방식은 계속해서 유지 될 것으로 보임.

?

의류시장(소매)규모 추이

단위:억 엔

external_image

자료 : 야노경제연구소

?

?용도 다양화로 의류 신시장 개

?

? ㅇ 작업복이 아웃도어 웨어로

??? - 2019년에 화제가 된 작업복 전문점인 Workman의 기능성 의류가 아웃도어 시장과 일반 의류 시장에도 침투하기 시작하고 있음.
??? -
저렴하면서 기능성을 갖춘?Workman의 작업복을 아웃도어용이나 일반용도로 사용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으며, 일본 작업복 제조사는 새로운 소비자 개척을 위해 고기능?의류에 디자인성을 가미해 심미적인?기능성 의류를 적극 개발하고 있음
.
??? -
기능성 의류가 일반 소비자에게 인지되기 시작한 것은 유니클로에서 나온 히트텍(Heattech)이 판매된 2003년임.

??? - 이후, 스포츠 메이커, 대형 할인점 등도 흡습 발열 소재를 사용한 의류를 출시하면서 소비자의 인지도가 크게?높아졌음.?
????- 여름에는 이너웨어를 중심으로 드라이 기능(급속건조)과 탈취 기능을 갖춘 기능성 웨어가 판매되어 스테디셀러 상품이 되고 있음. 그러나 최근 수년간 큰 임팩트를 줄 만한 상품이 태어나지 않은 상황임.


? ㅇ 여름 더위 대책 상품으로?수요 증가가 기대되는?공조(空調服)

??? - 작년부터 따뜻한 겨울 날씨가 계속되면서?오는 여름철의?고온 대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 2020 7~9월까지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이 개최되는데 7~8월은 1년 중에 기온과 습도가 가장 높은 시기로 도쿄 7월 최고 기온은 약 35, 습도는 약 80%가 되는?것으로 관측되었음.

??? - 선수의 건강을 고려하여 마라톤 및 경보 시합은?도쿄에서 홋카이도·삿포로에서 개최지가 변경되는 등?세계경기대회의 개최에 앞서 더위 대책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으며, 관람객을 위한 더위 대책 상품으로써 공조복의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 공조복은?에어컨 없는 작업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개발한?공기순환 기능이 있는 의류로 2004년에 발매되었음.

??? - 2019년에는 Descente와 Mizuno 등 스포츠 메이커가 아웃도어, 스포츠 관전 시에?입을 수 있는?일반용 의류로 시장에 투입하기 시작했음.

?

Workman의 공조복

ワ?クマンexternal_image

자료:Workman 홈페이지



??? - Descente 2019 6월에 ‘공류JAC(空流JAC)’를 시험 발매하였으며, 올림픽 전의 2020년 봄, 여름 제품으로 본격 투입할 계획임.
??? - Workman
은 이미 아웃도어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공기조절 의류를 판매하고 있는데 작업복의 이미지에서 탈피해 여성이라도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점을 어필. 2019년에 발매된 제품은 재고가 이미 바닥이 날 정도로 수요가 많았음.

????- 공조복 시장(제조업 출하금액 기준) 2020년에 110억엔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올림픽?패럴림픽을 계기로 여름 스포츠 관람이나 야외용으로 보급될 것으로?기대되고 있음.

?

공조복 시장규모(출하금액 기준, 단위 : 백만 엔)

external_image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

? ㅇ?Sony는 냉각장치로 승

??? - Sony는 스마트폰으로 ?개발하는 것은 팬을 사용한 공냉식(空冷式)이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온도 조절할 수 있는 냉각 디바이스를 장착하는 냉각복임. 제품명은 순간적으로 쉬워진다는 뜻이 담아진 순냉(瞬冷)’.
??? -
전류가 통할 때 접합부가 냉각되는 현상을 이용한 펠티에소자(
Peltier device)를 사용하며 목을 직접 시원하게 하는 구조로, 공조복처럼, 눈에 튀는 일도 없음.

??? - 장치는 85g으로 가볍기 때문에 정장을 입은 상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함.

??? - 또한 냉각뿐만 아니라 열을 발생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겨울에도 사용이 가능함.
??? -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에서 6,916만 엔을 모아 2020년 여름까지 일반 판매를 개시할 예정임.

?

ソニ?開?「着るク?ラ?」にヒットの予感 日本の夏を?えるか(?像)ソニ?開?「着るク?ラ?」にヒットの予感 日本の夏を?えるか(?像)

室?30℃の環境でレオンポケットを?着すると、5分?過後に?表面?度が13℃下がる??結果も報告されている

자료Nikkei Xtrend

?

??ㅇ?겨울에는 히터재킷

??? - 히터 재킷이란 배터리를 탑재하며 배면에 설치된 전열 시트에서 열이 나는 재킷을 말함.
??? -
단순한 기술이지만 겨울에도 아웃도어, 오토바이를 즐기는 사람들의 주목을 받아 유튜브를 통해 큰 화제가 된 제품임
.
??? -
히터베스트를 판매하는 Workman에서는 2019 10월에 발매한 이후, 입고 되자마자 매진하며 추가 판매해도 바로 매진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음
.
??? - 40
, 45, 50도로 온도 조정이 가능하며 2~3시간 충전하면 5~17시간 사용이 가능함.

??? - 또한, 배터리는 Workman이 발매하는 공조복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타사 제품보다 저렴한점(9,800)이 소비자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는 이유 중에 하나임.

?

Workman의 히터베스트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 : Workman 홈페이지

?

??? - 스포츠메이커인 미즈노는 히터 코트(103,400)을 정식판매하기 전에 클라우드 펀딩에서 테스트판매.

??? - 그 결과 약 730만 엔을 모아 눈길을 끌었음.

??? - 이미 2019년 가을 겨울 제품으로 히터 재킷(35,200)을 판매경험이 있으며, 히터 코트에 관해서도 2020년 안에 본격 판매가 계획되고 있음.

?

Mizuno의 히터 재킷과 히터 코트

A2ME8558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 : Mizuno 홈페이지

?

□??더위대책 제품 수입바이어 인터뷰(A사 상품개발팀 A주임)


? Q1. 더위대책 제품에 대해서 제품 판매 상황을 알고 싶습니다.

??? - 2011년에 동일본대지진이 일어나서 원전이 정지, 전력난이 일어났습니다. 실제로 전력이 부족할 일은 없었지만 조금이라도 전기를 아끼려고 하는 분위기가 생성되며 쿨 토시를 비롯해 더위 대책 제품을 취급하게 되었습니다. 유사제품이 많아져 예전만큼 판매하지 못하고 있지만 지금도?더위대책 제품을 수입판매하고 있습니다.

??? - 올해는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이 개최되기 때문에 스포츠관람객을 대상으로한 더위 대책 제품이 많이 출시 될 거라고 생각됩니다.

?

? Q2. 한국소재기업에 대한 평가는?

??? - 반드시 소재기업이 좋은 제품, 완제품을 만든 것은 아닙니다. 한국에서 경쟁력이 있는 소재기업이 있기 때문에 저희가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제조하는 형식으로 거래하는 것이 현실적이라 생각됩니다.

?

□??시사점

?

? ㅇ?2020년 도쿄의 여름이 기회

??? - 도쿄 2020올림픽?패럴림픽 유치 위원회에 따르면 올림픽 기간 중 스포츠 관전을 목적으로 도쿄를 찾는 관광객은 하루 최대 92만명이라고 밝혔음.

??? - 기업 입장으로서도 국내외 소비자에게 자사 제품을 선전할 절호의 기회이기 때문에 향후 6개월 사이에 다양한 제품,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보임.
??? -
특히 더위 대책 제품에 관해서는 기능성웨어를 비롯한 냉감 아이템이 많이 출시될 것으로 보임.

??? - 올림픽?패럴림픽을 마케팅의 기회로 여기고 있는 한국기업들은 이제부터라도 더위 대책 제품을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함. 본격진출하기전에 소비자의 반응을 보기 위해서는 Makuake 등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라 생각됨.

??? - Workman의 제품이 아웃도어나 일반 용도로서 소비자의 마음을 얻은 것은 가성비 이외에, 소비자의 SNS를 통한 선전 효과가 큼.
??? -
일본 소비자는 필요한 물건에는 비싼 것이라도 돈을 쓰고, 그렇지 않은 것에 관해서는 절약하고 가성비를 중시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음
.
??? -?
또한,?소비자는?참신하면서?편의성을
기대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SNS로 공유하는 경향이 있음
.
??? -
반드시 선진기술만이 비즈니스를 성공시키는 것이 아니라 공조복이나 히터재킷 같은 단순하면서도 기발한 아이디어를 구현한것도 성공할 수 있음.?

?


자료야노경제연구소, 기업 홈페이지, Nikkei Xtrend, 인터넷 검색

0 Comments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
3M 몰딩 양면테이프 회색 8mm x 11M
바이플러스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