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코로나19 대응과 함께 중국이 주목하는 10대 산업

- 사회 인식 변화에 따른 비대면 업무가 가능한 인터넷 기반 각종 온라인 플랫폼에 주목 -

- 원격 진료, 온라인 교육 등 소비자 수요 증가에 부응해 급성장 전망 -

?


?

코로나19 사태가 가져온 변화

?

? ○ 새로운 생활방식과 근무환경이 가져온 기회

??? - 코로나19 사태가 중국 전역 지역사회로 확산하면서 많은 중국인들이 불필요한 외출은 자제하고 있으며, 일부 기업은 재택근무 형태로 근무 방식을 전환하는 등 생활방식과 근무환경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

??? - 외출을 줄이고 집에서 보내는 시간을 늘리는 생활방식은 분명 소비시장을 위축시키는 등 부정적인 측면이 있긴 하지만 원격 의료 및 온라인 교육 등 서비스업 등의 수요를 창출하고 있음.

?

? ○ 사회적 인식 변화가 가져온 유망산업

??? - 중국 내 기업인을?위한 비즈니스 네트워크 플랫폼 정허다오(正和?)는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함께 주목받고 있는 10대 산업을?전문가 인터뷰와 함께?발표함.

??? - 사회 전반적으로 사전 예방과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인식되고 있으며 헬스케어 분야와 함께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중국이 주목하는 10대 산업

?

? ○ 인터넷 기반의 의료 서비스와 컨설팅 서비스에 주목

??? - 정허다오(正和?)에서 선정한 10대 산업을 살펴보면 원격 의료, 비즈니스 컨설팅, 기업전용 클라우드 등 디지털 플랫폼,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동화 설비 등 인터넷 기반 서비스가 주를 이룸.

?

코로나19와 함께 중국이 주목하는 10대 산업

1

의료·보건산업(마스크 등 위생용품, 헬스케어)

2

비즈니스 컨설팅 서비스

3

온라인 교육콘텐츠

4

기업전용 디지털 플랫폼

5

스마트 팩토리 등 공장 자동화

6

배달 대행 서비스

7

제약·바이오산업

8

심리상담 서비스

9

요식업, 관광업

10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자료: 정허다오(正和?)


유망산업별 특징


? ○ 의료·보건산업(마스크 등 위생용품)

??? - 사회 전반적으로 위생의식이 향상되면서 바이러스, 전염병 예방을 위한 마스크, 손소독제 등 개인 위생용품 수요가 증가함.

??? - 감염 예방을 위해 의사, 간호사 등 병원 의료진이 사용하는 방진복 등 전문 방역용품 뿐만 아니라 위생관리를 위해 병원에서 사용하는 소독제 등 방역물자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음.

?

? ○ 의료·보건산업(헬스케어)

??? - 질병 예방 및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비접촉식 적외선 온도계, 신체 면역력 증진을 위한 건강식품, 자신의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헬스케어 디바이스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 이밖에 집에서 원격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는 비대면 의료서비스가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온라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 온라인 진료 후 의사 처방전을 가지고 약국에서 약을 구매하거나 일반 의약품은 징둥의약(京???)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도 구매할 수 있어 소비자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 ○ 비즈니스 컨설팅 서비스

??? - 코로나19의 위협으로 중국 내 재택근무 체제를 운영하거나 임시 휴업을 하는 기업들이 많은데, 비즈니스 컨설팅 기업들은 근무환경 변화가 가져올 수 있는 인사·노무 리스크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해 기업별 맞춤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음.

??? - 실제 코로나19 방역기간 중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주요 Q&A를 정리하거나 관련 분야 전문가 칼럼을 연재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임.

??? - 코로나19와 함께 기업별 재난 대비 역량이 중요해지면서 각계 전문가 초청 기업 자문 서비스 수요가 증가함.

??? - 기존 로펌, 회계사무소를 중심으로 제공하던 컨설팅 서비스는 재난 및 위기 대응, 조직관리 등 경영관리 전반에 관한 주제로 확대됨.

?

? ○ 온라인 교육콘텐츠

??? - 코로나19에 따라 많은 학교가 개학을 연기하고 오프라인 학원도 수업을 열지 못하면서?베이징신둥팡(北京新?方), 하오웨이라이(好未?), 위안푸다오(猿??) 등 온라인 교육 플랫폼 이용자 수가 늘어남.

??? - 관리당국의 방역 및 통제기간에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수업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 ·고등학생 대상으로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는 쉐얼쓰왕샤오(?而思?校)는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는 동안 외출을 할 수 없는 일부 학생 대상으로 무료강의 등 프로모션을 제공해 인지도를 쌓음.

?

온라인 강의 플랫폼 쉐얼쓰왕샤오(?而思?校)

0 Comments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
크라프트 서류정리 서랍장(3단)
칠성상회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