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미래사회의 게임 체인저 '양자 컴퓨터'

- 기존의 수퍼 컴퓨터보다 우월한 정보처리속도로 문제 해결 -

- 금융, 의료, 제약, 교통, 물류 공급망 분야에 혁신 가져올 것으로 기대 -

?

?

?

개요

?

??ㅇ 양자 컴퓨터란

??? - 양자 컴퓨터란 양자역학의 주요 원리, 중첩(superstition) 현상과 얽힘(entanglement) 현상 등을 기반으로 구현 및?작동하는 컴퓨터로 기존의 컴퓨터와 전혀 다른 새로운 개념의 컴퓨터임.

??? - 기존 컴퓨터가 전류의 흐름과 차단을 통해 2진법(0 1 사용)으로 명령을 해석 수행하며, 기본 단위로 비트(bit)’ 사용하는데 반해 양자 컴퓨터는 2진법에서 벗어나 확률적으로 존재하는 양자의 성질을 이용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기본 단위로 큐비트(Qbit)’ 사용함.

??? - 여기에서 큐비트는 기존 컴퓨터에서 구현 불가능한 상태인 ‘0’이면서 동시에 ‘1’ 되는 중첩 현상 양자 상태에서 어떤 계의 상태가 측정을 통해 결정됨에 따라 계와 얽혀있는 다른 계의 상태 또한 즉각적으로 결정된다는 얽힘 현상을 기반으로 작동함.

?

기존 컴퓨터의 비트와 양자 컴퓨터의 큐비트의 이해

자료: Q-edu-lab

?

자료: Dhyeyaias

?

??? - 상기 그림에서 있는 바와 같이 기존 컴퓨터는 정해진 입력 값에 대응하는 하나의 결과만 생성되는데 반해 양자 컴퓨터는 중첩 얽힘 현상의 양자 특성을 이용하기 때문에 구성하고 있는 큐비트의 수가 적어도 많은 경우의 수를 동시 다발적으로 표현되는 즉시 여러 결과가 동시에 생성된다는 특징이 있음.

??? - 따라서 양자 컴퓨터는 큐비트를 통해 다양한 값을 동시에 표현하고 처리할 있기 때문에 큐비트의 수가 증가할수록 동시에 처리할 있는 작업의 숫자가 지수 함수적(2n)으로 증가하며, 이를 통해 기존의 컴퓨터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문제 해결, 연산이 가능함.

??? - 양자 컴퓨터는 소인수분해, 대량 데이터 탐색, 최적경로탐색 복잡한 계산과 빅데이터 처리에 강점이 있으므로 금융 분야, 의료 분야, 제약 분야, 교통 분야, 물류 공급망 분야 다양한 분야에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됨.

?

??ㅇ 양자 컴퓨터 시장동향

??? - 양자 컴퓨터 시장은 최근 2017년까지만해도 기술적 한계 동작의 안정성에 대한 의문으로 시장 규모가 크지 않았음.

????- 그러나 2018 구글, IBM, 인텔 등이 각각 수십 큐비트의 양자 프로세서를 공개하면서 양자 컴퓨터 구현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을 형성했음. 이후 2019 구글이 양자 프로세서 시카모어 공개하며, 53개의 큐비트를 이용해 현존하는 최고 성능의 수퍼 컴퓨터를 압도하는 연산속도를 가능케 하는 이른바 양자우위 달성했다고 발표함.

?

구글이 달성한 53큐비트의 양자 프로세서 시카모어

0 Comments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
야야 지오스 K400 폴딩 킥스쿠터 블랙
칠성상회
펜탈 아인 하이폴리머 ZEH-99 특대형 점보 지우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