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스위스 락다운, 온라인 IT기기 수요 증가

- 노트북, 태블릿 PC IT 기기보다 관련 주변기기로 공략이 유리

- CE 인증, 가성비, 제품 차별성이 중요 -

 


 

락다운 조치 이후 스위스 기업들은 재택근무 시스템을 도입했고 국민들은 주로 집안에서 여가 생활을 보내게 되었다. 이로 인해 IT 커뮤니케이션 기기, 서비스 관련 콘텐츠 분야의 소비가 확대되었다.

 

락다운으로 온라인 컨텐츠 소비용 IT기기 소비 증가

 

코로나19 인해 스위스 연방정부는 3 17일부터 일반 매장의 영업금지 락다운 조치를 실시했으며 기업들은 출근 금지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결과 재택근무가 확산되었으며 안에서 여가 생활을 보내는 시간이 늘었는데 이로 인해 IT 커뮤니케이션 관련 기기, 서비스 컨텐츠 분야의 소비가 확대되었다. 갑작스런 데이터 통신량의 증가로 인해 현지 주요 통신사인 Swisscom 서비스 품질이 저하가 보도될 정도였다.


온라인 컨텐츠 소비용 IT 기기가 증가한 주요 원인 하나는 재택 근무의 확산이다.  현지 리서치 기업 Link Institute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스위스에서 재택근무를 하는 직원의 수는 인구의 58% 499만명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이는 2018년에 비해 2 증가한 수준이다. 5 11일부 스위스의 락다운이 단계적으로 완화되고 있는데, 재택 근무 체제를 당분간 유지하는 기업이 상당수가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홈스쿨링 소셜미디어, 스트리밍 컨텐츠의 소비 역시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홈스쿨링과 관련, 5 11 락다운 완화 이후에도 감염 방지를 위해 자녀를 등교시키지 않는 가정들이 있으며 학교들은 이러한 이들을 위해 등교 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병행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 관련 현지 온라인 마케팅 기업 Online Karma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2020 3월에 스위스 인스타그램(소셜미디어) 사용자는 270만명으로, 2019 8 대비 8% 증가했다. 스트리밍 관련, 현지 언론사(Luzerner Zeitung) 보도 따르면 Netflix 사용량이 코로나19 이후 85% 증가했다는 사실 역시 참고할 하다. 일례로,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스위스 라디오 방송사 SRF Virus 집에서 재택 근무 홈파티(Home Party)분위기를 있도록 유명 디제이의 라이브 콘서트를 라디오로 방송하는 등의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현지 바이어들도 현재 시장현황에 대해 대체적으로 비슷한 의견을 내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현지 전자제품 액세서리 제조사 로지텍(Logitec) 웹캠, 태블릿 PC 액세서리, 키보드 수요가 증가하여 해당 분야의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13.6% 증가했다고 전한다. 수요 증가와 관련,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는 인터뷰에서 재택 근무 PC 주변기기는 별도 패키지 판매를 수준이었으며 이외 게임용 컨트롤러 마우스 등의 판매 또한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리서치 기관인 GFK 따르면 3 기준 전체 전자제품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19.1% 감소했으나 상기 온라인 컨텐츠 소비용 IT기기의 판매는 반대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락다운 시작일인 3 17 기준, 태블릿 PC, 노트북, 웹캠 일부 품목의 온라인 판매는 전주 대비 7% 증가했다.

 

2020 3 14일~414일, 전년 동기대비 소비 성향 비교

0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