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당신은 전략가 입니까.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당신은 죽은 리더인가, 살아있는 전략가인가."
 
전략이라는 단어 strategy는 최초 군사용어로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경영학에 있어서 이용되기 시작한지는 오래되지 않았다고 한다.
 
하버드 경영대학원 신시아A 몽고메리 교수는 기업의 여러 사례를 나열하고 비교하며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찾는다. 전략이라는 단어를 이용하여 전략적인 리더의 역할이 필요할 것을 주장한다.
 
전략적 리더의 핵심은 스스로의 분석과 목적설정으로 본다. 목적은 곧 슬로건으로 표현될 수 있어야 하며, 조직원들과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되어야 하고 너무 추상적이지 말아야하며 진청한 가치창출을 이루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목적을 위해 끈임 없이 실행하고 분석하고 나아가야 한다.
 
전략은 끊임없이 진화하며 전략이 생활화 되어있어야 한다.
 
 
얼마 전 TED에서 리더들의 실제 행동을 이끌어내는 영향력에 대한 강의를 보았다.
 
일반적인 보통의 사람들은 무엇을 해야하지(what) -> 어떻게 해야하지(how) -> 왜해야하지(why)를 생각한다고 한다.
 
하지만 혁신을 이룬 리더들은 이와 반대로 why -> how -> what으로 생각하며 행동으로 이끌어낸다고 한다. 이를 골든써클이라 표현한다.
 
‘why’를 우선적으로 끄집어 내어 목적과 가치에 부합시키고 이를 어떻게(how) 해야할 것인지 생각하고 이를 토대로 무엇(what)을 해야 하는가를 생각한다. 그리고 행동으로 이끌어낸다. 이러한 골든써클은 사람의 뇌의 원리와 부합하다고 한다.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게 골든써클의 원리와 비슷한듯 하다.
 
이 책은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법을 알려준 다기보다는 전략적 생각으로 흔들리지 않은 기회를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경영자이자 리더, 전략가로써 비전과 목적, 미션이 수립되어 있다면 가고자 하는 방향을 잃지는 않을 듯 하며 분석과 실행이 더불어 진다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Comments

로티스트 2013.11.29 10:05
TED 강의. http://www.ted.com/talks/lang/ko/simon_sinek_how_great_leaders_inspire_action.html
 볼만합니다. ㅎ
손은석9705서울 2013.11.29 11:16
실제로 해 보지 않으면 잘 모르는게 전략이라고 하더군요.
사랑방지기 2019.02.24 21:02
전략가는 아니고 절약가는....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
야야 지오스 K400 폴딩 킥스쿠터 블랙
칠성상회
펜탈 아인 하이폴리머 ZEH-99 특대형 점보 지우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