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 Movie

머나먼 다리 (1977) A Bridge Too Far

머나먼 다리 (1977) A Bridge Too Far

평점8.8/10 전쟁/액션

 미국, 영국 176분, 12세이상관람가

(감독) 리처드 애튼버러

(주연) 더크 보가드, 제임스 칸, 마이클 케인, 숀 코너리, 에드워드 폭스, 엘리엇 굴드, 진 핵크만, 안소니 홉킨스, 하디 크루거, 라이언 오닐, 로렌스 올리비에, 로버트 레드포드, 맥시밀리안 쉘, 리브 울만


머나먼 다리 


실패한 작전을 영화로 만들면? 시작 전부터 무모한 작전이었는데, 결국 전쟁을 일찍 끝내지도 못하고 희생만 늘었다. 이 영화는 그 작전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머나먼 다리 



감독이 "쥬라기 공원" 첫 작품에서 흰 수염의 회장님으로 나온 배우 겸 감독인 리차드 아텐보로. 일단 감독 이름만으로 영화는 반 먹고 들어간다. 그런데 출연진을 보라. 웬만한 영화에선 단독 주연으로 충분하신 분들이다. 이름 나열하기도 황송할 정도로 많은 분들이 이 영화에 나온다.


머나먼 다리 



1944년 6월 노르망디 상륙작전으로 서유럽 대륙에 발을 디디게 된 연합군은 북쪽에서는 몽고메리가, 남쪽에서는 패튼이 동쪽을 향해 진군을 하였다. 하지만 칼레항을 빨리 열지 못해 노르망디에서 차량으로 군수물자를 수송하는데, 몽고메리와 패튼을 다 지원하지는 못하는 상황이 생겨 두 사람 모두 독일지역까지 들어가지 못하고 고전을 하게 된다.(군수물자를 수송하는 차량부대에 대한 이야기도 영화로 나왔다. 흥행은 ...) 서로 물자를 더 받으려고 경쟁을 벌였는데, 정치적 측면에서 연합군 입장을 좀 더 강조하여 몽고메리가 좀 더 받아 내서 "마켓 가든"이라는 작전을 진행하게 되었다. 프랑스와 독일 접경 지역이 아닌 우회 지역을 통해서 독일로 진출하고자 했는데, 그게 어디 마음대로 되나. 영화 "패튼대전차군단"에서는 이 작전 후유증으로 발생한 "발지대전투"에서 패튼이 진격을 멈추고 북쪽으로 방향을 돌려 몽고메리 휘하 부대를 도와주는 내용이 나온다.


머나먼 다리 




노르망디 상륙작전에서 공수부대가 후방 교란을 하여 재미를 본 경험이 있으니 프랑스에서 네덜란드를 통해 공수부대를 보내 다리를 점령하고 지상부대가 그 다리들을 연결하여 진격한다는 작전이 마켓 가든 작전이다. 물론 예상대로 혹은 가정대로 진행이 된다면 더할 나위가 없지만 영화 상에서도 언급하는데 "보급"과 "좁은 진격로"가 문제가 된다. 또한 순차적으로 연결을 해야 하는데, 한 군데라도 연결이 늦어지면 마치 교통체증처럼 뒤쪽이 모두 정체가 된다.



머나먼 다리 


그래서 연합군 지휘부들은 "머나먼 다리"였다는 식으로 ... 죽은 병사들 생각하면 그래선 안되잖아.


 Mothers would lose their sons, wives, their husbands, girls their lovers, children their fathers and thousands of gallant young men would perish fighting against impossible odds, for a mission that would change the meaning of the word courage for all time... and for a bridge. A lousy bridge.



감독이 하고픈 말은 영화의 자막이 올라가기 전에 나온다. 전쟁영화지만 재미로 죽겠다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그리고 죽은 그 사람은 누군가의 아들이자 아버지, 손자, 형, 오빠였을텐데.




개인적으로 이 영화의 압권은 공수부대 낙하 장면이 아니라 연합군의 폭격기가 정신병원을 때려서 환자들이 환자복 입고 나와서 영국군 공수부대를 비웃는 장면이라고 본다.





참고로 이 영화는 코넬리우스 라이언이라는 작가가 쓴 책을 기반으로 했는데,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라이언 일병 구하기"는 그 작가를 추모하는 영화라는 이야기도 있다. 1960년대와 70년대에 나온 전쟁 영화들은 다 저 분 책을 기반으로 한대더라.







그리고 영화 전체가 유튜브에 올라가 있어 그 영상을 걸었으니, 심심할때 한번쯤 보시길.




Comments

3M 칼라 종이 마스킹테이프 20mm x 40M 6색 택1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
헬로키티 50주년 폼폼푸린 중형 봉제인형
칠성상회
1001 인덱스 클리어화일 A4 20매 검정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