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해양수산부]우리 바다에서 일어나는 기후변화, 과학적 예측으로 먼 미래까지 내다본다

btn_textview.gif

우리 바다에서 일어나는 기후변화, 과학적 예측으로 먼 미래까지 내다본다
- 해양수산부, 해양 기후변화 장기전망 연구에 착수 -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기후변화로 인한 국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를 예방하고 기후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해양 온난화 및 산성화, 해수면 상승 등 우리나라 인근 해역에서 나타나는 해양 기후변화 양상을 장기적으로 전망하는 연구개발 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IPCC*에 따르면 해양은 전지구에서 인위적으로 증가한 열의 90% 이상, 온실가스 배출량의 20~30%를 흡수하여 기후변화의 완충지대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수온 상승이 가속화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증가함에 따라 해양생태계 변화와 어획량 감소가 심화될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이다. 또한, 해수면 상승 심화에 더하여 태풍 등 기후재해의 강도가 강화됨에 따라 연안 침식·침수 및 월파 등 연안 재해의 위험성도 확대되고 있다.

 

  *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

 

  이에 해양수산부는 2026년까지 147억 원(잠정)을 투입하여, 서울대학교를 중심으로 부경대학교, 전남대학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함께 우리나라 인근 해역의 해수온, 산성도 등 여러 기후요소들이 5km×5km 격자 수준에서 장기적으로 어떤 변화 추이를 보이는지 정밀하게 예측하여, 2100년까지의 해양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2026년까지 생산할 계획이다.

 

  연구를 통해 수집·분석한 해양관측 데이터와 해양 기후변화 시나리오는 최종적으로 정책수요자별 맞춤형 정보로 가공하여 제공한다. 해수면 상승과 연안 재해, 해수온 상승과 수산자원의 변동 등 연안 지역 거주민의 안전한 생활과 해양수산업계의 경제활동에 밀접한 연관이 있는 정보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고, 과학 연구의 결과물이 중장기 정책 수립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해양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정책활용 가이드를 발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연안 지역과 인근 해역에 대해 시설물 입지, 수산업 적격지 판단 등에 있어 정책결정자와 산업계의 더 정확하고 세밀한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현수 해양수산부 해양환경정책관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기후변화의 양상을 정확히 아는 것”이라며, “해양 기후변화를 과학적으로 예측하여, 점차 심각해지는 기후 피해로부터 국민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머리 남성 끈조절 가능 모자 여름 등산용 메쉬 선캡
울트라 남성장화
남자 봄 여름 가을 카고 건빵 스판 작업 청바지
진주팔찌 뱅글팔찌 왕진주
아이패드 미니6 지문방지 액정필름 보호필름 2매
LS전선 CAT.5E UTP 옥외용 케이블 200m (철심/단선/
오쿠 두유 제조기 죽 이유식 제조기 두유기 600ml
3단접이식스탠드선풍기 탁상용선풍기 미니선풍기
공부집중 독서실공부집중 독서실 칸막이 책상 (기본)
이케아 YLLEVAD 윌레바드 미니액자 화이트13x18cm
우드케어 오일스테인 woodcare 10리터
3M 마루보호 패드 원형 혼합형 대용량 기획팩 162매입
바이올린 첼로 비올라 현악기 레진 송진
미에로화이바 스파클링 제로 350ml 24개
쿨샵 남성 메쉬운동화 스포티한 가벼운 워킹화 2컬러
비바 클라우드 아동인라인가방 VVCLOUD9

토이웍스 KC정품 유유자적오리 애착인형 100cm
칠성상회
방우 시가 소켓 12V - 24V 겸용 카라반 캠핑카 DIY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