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중소벤처기업부]「ComeUp 2019」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로 성공리에 안착

btn_textview.gif

도전과 혁신의 열정이 가득했던 「K-Startup Week ComeUp 2019」(이하「ComeUp 2019」)가 3일간의 축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막을 내렸다.
?
「ComeUp 2019」을 통해 글로벌 네크워크를 강화함은 물론, 유니콘 9개로 세계 6위로 발돋움한 한국의 글로벌 창업생태계 가치를 해외에 알림으로써 투자유치 및 파트너쉽 체결 등의 글로벌 진출 교두보를 마련했다.
?
‘Meet the Future(10년 후 미래)’를 슬로건으로 정한 「ComeUp 2019」는 사전행사, 본행사, 부대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58개국의 참관객 2만 700여 명, 기업 4000여 개, 투자자 500여 명이 다녀갔다.
?
29일 오프닝 패널토크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차정훈 실장, 퓨처플레이 류중희 대표(좌장), 매쉬업엔젤스 이택경 대표, 블루포인트파트너스 이용관 대표, 스파크랩스 김유진 대표 6인이 ‘대한민국 스타트업 : 현재 그리고 10년 뒤‘를 주제로 한국의 스타트업 현황과 앞으로 민·관이 함께 할 창업 붐 조성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
* 오프닝 패널토크 세부주제 : ① 글로벌 창업을 도전하는 한국 스타트업의 성공적 글로벌 진출 및 유니콘 기업으로의 안착에 대한 정부, 민·관의 엑셀러레이팅 전략, ②“10년 뒤 스타트업 생태계는 어떻게 바뀔 것인가”에 대한 전망과 “민·관이 어떤 혁신적 지원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 마련
?
이어, 프론티어테크(Frontier Tech),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모빌리티(Mobility), 핀테크(Fin Tech) 세션이 BMW, 홍콩투자청, 구글 등의 전문가로 구성된 연사들과 함께 강연과 패널토크로 진행됐다.
?
특히, 핀테크 세션에서는 국내 핀테크 업체 중 첫 유니콘인 ’비바리 퍼블리카(토스)‘의 이승건 대표가 ’고객과의 접점을 보호하는 핀테크의 경쟁력‘에 대하여 발표했다. 서울대 치대를 졸업한 치과 전공의 출신인 이 대표는 9번의 도전 끝에 지금의 서비스를 완성해 성공을 거둔 인물이다.
?
엔터테인먼트 세션에서는 ’스마트스터디‘ 이승규 전무가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캐릭터인 ’핑크퐁과 베이비샤크‘*를 소재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했다.
* 스마트스터디에서 개발한 모바일용 유·아동 교육콘텐츠 캐릭터
?
한편, 28~29일 이틀에 걸쳐 진행된 세션(총 8개)별 IR 피칭 경연에서우수 스타트업으로 최종 8개 기업이 선정됐다. 이들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4yfn* 에 참석해 글로벌 스타트업과 교류할 기회를 갖는다.
* 4yfn(4Years From Now) : MWC 연계행사로 유망스타트업 발굴·창업 박람회
?
IR 피칭대회 우승기업은 △식물성 단백질로 만든 대체고기를 개발, 생산하는 ‘주식회사 디보션 푸드’(푸드테크), △고객의 행동 패턴 및 트랜드에 맞춘 차별화된 피트니스 콘텐츠를 만드는 ‘넉아웃’(에듀테크 & 라이프스타일), △수술 절개 부위와 병변의 위치를 몸 위에 직접 보여줘 수술 시간을 줄 일 수 있는 ‘스키아’(바이오 & 헬스), △통합 데이터 중심 모델을 사용해 디자인을 결정, 생산 계획 및 시장 동향을 예측하는 ‘비아스윗’(뷰티 & 패션)이 선정됐다.
?
또, △제품 수명을 늘린 독립형 AC 배터리를 개발한 ‘에이씨바이오드’ (프론티어 테크) △디자인 기반의 3D 맵핑 기술을 활용한 비디오 플랫폼을 만든 ‘팀아일랜드’(엔터테인먼트) △자율주행차용 광학센서를 위한 스스로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지능형 유리 기술을 개발한 ‘마이크로시스템’(모빌리티)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온라인디지털은행 ‘코그니’(핀테크)도 우승의 영광을 차지했다.
?
창업진흥원, KOTRA, 기술보증기금 등 10여 개의 창업지원 기관들은 프랑스, 스웨덴 등 30여 개국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으며, 참관객들과의 소통공간을 제공했다.
?
부대행사들도 알차게 진행됐다.
?
‘글로벌메이커 포럼 및 챌린지’, ‘재도전의 날’, ‘코리아 오픈이노베이션 포럼’, ‘한-스웨덴 소셜벤처 비즈니스 세미나’,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코리아’ 등도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
특히, KOTRA와 함께 한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코리아’에서는 총 1073건의 투자상담이 이뤄졌다.
?
참여기업의 면면도 다채로웠다.
?
미국 스탠포드를 졸업한 가수 인순이의 딸 박세인 씨는 소셜피트니스 업체 ‘넉아웃’을 창업하고, 이번 행사에 참여했으며, 이번 에듀테크 & 라이프스타일 세션 IR 피칭대회에서 우승했다.
?
또, 이선우 대표의 ‘주식회사 에일리언로봇’은 국내 최초 로봇 바리 스타를 개발한 업체로 청년창업사관학교, TIPS 프로그램, 창업성장 R&D 등 중기부로 기업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받아 성공한 케이스이다. 29일 진행한 인터뷰에서 내외신의 큰 관심을 받았다.
?
이번 ComeUp2019에 참여한 스타트업들의 반응도 뜨거웠다.
?
① 온라인 코딩솔루션 업체인 엘리스(Elice)의 김재원 대표는 “20여 명의 투자자를 직접 만났으며, 특히 KT와 교육솔루션 납품을 논의할 수 있어 뜻 깊었다”고 말했다.
?
② 휠체어 전동키트 업체인 토도-웍스(Todo-Works)의 심재신 대표는 “러시아, 프랑스, 스웨덴 등 6개국 100여 명의 업체관계자와 미팅을 가졌으며, 사업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
한편,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기업들도 ComeUp 2019 행사현장을 깜짝 방문해 스타트업의 각종 신기술에 대해 관심을 표했다. 대기업 관계자들은 “내년에는 컴업 행사에 적극 참여하고, 스타트업 지원 및 협력을 폭넓게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ComeUP 2019 조직위원장인 우아한형제들 김봉진 대표는 “ComeUp이 첫 행사였지만 아시아 각국의 스타트업과 한국의 스타트업이 어울려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낸 의미있는 자리였다”라며,
?
“올해의 경험을 토대로 내년에도 더욱 좋은 행사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은 “처음으로 정부와 민관의 상생 협력을 통해 개최된 글로벌 스타트업 축제 「ComeUp 2019」는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을 대표하는 스타트업 축제로 도약하는 초석을 마련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하고,
?
“우리나라의 혁신적이고 역동적인 스타트업 생태계를 세계에 알리고 미래를 이끌 기술과 산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하는 자리였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