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문화재청]유네스코 카테고리Ⅱ센터 협력회의 개최

btn_textview.gif

?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의 후원을 받는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사무총장 금기형, 이하 ‘아태센터’)는 2월 4일 전주 아태센터에서 ’2020 유네스코 카테고리Ⅱ센터 협력회의‘를 개최했다.


? 이번 회의에는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3개 유네스코 카테고리Ⅱ센터와 현재 설립을 준비하고 있는 3개 기관의 대표가 참석했으며, 김광호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과 안호영 유네스코 고위급 검토그룹 위원(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 前주미대사)이 함께 참석했다.


※ 참가 기관(유네스코 카테고리Ⅱ센터)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사무총장 금기형), ▲유네스코아시아태평양국제이해교육원(원장 임현묵), ▲유네스코국제무예센터(사무총장 직무대행 이근억), ▲유네스코물안보및지속가능물관리국제연구교육센터(센터장 김양수),? ▲유네스코국제기록유산센터(추진중),? ▲유네스코국제보호지역 연구훈련센터(추진중),? ▲유네스코세계유산해석국제센터(추진중)



? 참가자들은 각 기관의 2020년도 주요 사업을 공유하였으며 특히, ‘대한민국 유네스코 가입 70주년 기념사업’을 위해 아태센터와 국제무예센터 공동으로 전통무예 관련 도서출판 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참가자들은 각 기관의 전문분야를 바탕으로 국제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협의체 구성 필요성에 대해서 논의하고, 협의체의 사무국으로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를 선출했다.


? 금기형 사무총장은 “유네스코 카테고리 II 센터는 각 분야에서 탄탄한 전문성을 기본으로 움직이는 역동적인 전문기관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특히 “국내 설립된 기관들의 안정적인 운영과 전문성에 유네스코도 주목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앞으로 국내 유네스코 카테고리 II 기관들이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협의체의 기초를 다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이번 협력회의 참석자들은 앞으로 기관 간 공동사업 개발 등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합동 워크숍 등을 통해 ‘유네스코 카테고리 Ⅱ 센터 협의체’의 발족을 위해 꾸준히 협력할 예정이다.?


? 끝으로 안호영 총장은 유네스코 카테고리 II 센터가 정해진 틀에서 벗어나 분야 간 협력?등을 통해서 국제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이슈들에 대응할 수 있는 생산적 논의들이 지속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 참고로, 유네스코 카테고리 Ⅱ 센터는 유네스코 회원국과 유네스코 본부가 체결하는 국제협정에 근거하여 설립되며, 교육, 과학, 문화 등 전문 영역에서 활동하는 국제협력 기관이다. 한국에는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 유네스코국제무예센터 등 4개 기관이 설립되었으며, 현재 유네스코국제기록유산센터 등 3개 기관이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손쉬운 내차관리 C99김서림방지제200ml
칠성상회
고급 칼라 크립 집게 목걸이 명찰줄 9mm
칠성상회
파보니 차량용 방수시트 앞좌석 시트커버 1P
칠성상회
포켓패드A3(빨강)(1개입) 0098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