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인사혁신처](글로벌교육과) "새 기준의 시대, 공공 인적자원 미래역량 중요"

btn_textview.gif

□ 코로나19 이후 새 기준, 새 일상의 시대를 대비해 공공 인적자원(Human Resources) 부문의 미래를 전망하고 대응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국제학술대회가 열렸다.
 
 ○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박춘란, 이하 '국가인재원')은 학계, 국제기구 등 국내‧외 인적자원 분야 전문가와 정부 교육훈련기관 관계자, 외국 공무원 등 300여 명이 참석하는 '2020 국제 공공 인적자원 학술대회(글로벌 공공 HR 컨퍼런스)'를 23일 개최했다.
 
 ○ 이번 대회는 전 세계적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화상으로 연결,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됐다.
 
□ '공공 인적자원, 미래를 품다'를 주제로 열린 이날 회의는 기조분과(세션)와 3개의 세부분과로 마련됐다.
 
 ○ 호주 인사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한 앤드류 포저(Andrew Podger) 호주국립대 교수, 제임스 페리(James Perry) 인디애나대 석좌교수, 타피오 안틸라(Tapio Anttila) 핀란드 혁신기금 시트라(SITRA) 부대표 등 해외석학이 연사로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 국내에서는 최흥석 고려대 교수가 기조분과 좌장을, 문명재 연세대 교수, 우천식 한국개발연구원 글로벌경제실장이 세부분과 좌장을 맡았다.
 
 ○ 이찬 서울대 교수, 박정호 상명대 교수, 박진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오영렬 인사혁신처 인재개발과장, 조훈현 국가인재원 교수가 발제자로 나섰다.
 
□ 기조분과에서는 앤드류 포저 교수가 '미래를 위한 공공부문의 역량 강화'를 주제로 코로나19의 국제적 대응 과정에서 확인된 공공부문의 대응 역량 중요성을 강조하며 호주 정부 노력을 소개했다.
 
 ○ 제임스 페리 교수는 '공직 내 지속적 열의(Passion) 확보를 위한 조직관리'를 주제로 채용과 선발, 업무 환경 구축, 공직 입문자 적응, 소통과 영감에 기반한 리더쉽 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세부분과에서 이찬 교수는 미래를 위해 조직 내 세대간 간극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대해, 박정호 교수는 미래 정부 기능을 위한 고도의 전문 인력에 대한 인사정책 변화방향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 박진 교수는 미래 대비를 위한 정부 역할을 제시하며 이를 위해 요구되는 미래예측 등 실행역량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안틸라 부대표는 시트라가 예측하는 코로나 이후의 미래 전망, 기술 발전과 디지털화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발표했다.
 
□ 이번 컨퍼런스에는 인사처와 국가인재원의 인적자원 사례도 소개됐다.
 
 ○ 오영렬 인재개발과장이 공공 인적자원개발(HRD) 혁신을 위한 인재개발체계 구축 사업을 소개했으며, 조훈현 국가인재원 교수는 미래지향적 공직리더십 강화를 위한 전략적 교육프로그램 사례연구를 전달했다.
 
□ 이날 컨퍼런스는 국내외 참가자들의 편의를 위해 한국어와 영어 등 2개 국어로 유튜브 생중계됐으며, 참가자 간 자유로운 상호 의견교환을 위해 개방형 토론방(오픈챗*)도 제공됐다.
 
    * 참가자 간 자유로운 의견교환을 위해 마련된 온라인 공간
 
□ 박춘란 국가인재원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코로나19 이후 환경 변화를 예측하고 대비하기 위한 미래 대응 역량이 중요하다"면서 "공공 인적자원개발의 역할과 전략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와 함께 바람직한 미래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 한편, 국가인재원은 국제적 공공 인적자원 거점으로써 세계 각국의 인적자원개발 경험과 사례를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2013년부터 매년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로 8회째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
크라프트 서류정리 서랍장(3단)
칠성상회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