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산업통상자원부]2020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 대비 5.5% 증가

btn_textview.gif


 


2020년 연간 매출 동향
 


1. 전체 매출 동향
 


'20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오프라인(3.6%)감소하였으나, 온라인(18.4%) 호조, 전체적인 성장세유지하며 전년 대비 5.5% 증가
 


(오프라인) 편의점(2.4%) 매출 다소 상승하였으나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외출자제·다중이용시설 기피대형마트(3.0%), 백화점(9.8%), SSM(4.8%) 매출줄어들어 전체 오프라인 매출은 감소(3.6%)
 


(온라인) 즉시성·편의성을 중시하는 소비문화 온라인·비대면 소비 확산 추세에 따라 온라인 매출크게 상승(18.4%)
 


<‘19~’20년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비중 및 증감률>
구 분
2019
2020
매출비중
매출증감률
매출비중
매출증감률
대형마트
20.2%
5.1%
17.9%
3.0%
백 화 점
17.5%
0.1%
15.2%
9.8%
편 의 점
17.0%
4.1%
16.6%
2.4%
S S M
4.1%
1.5%
3.8%
4.8%
전 체
100%
4.8%
100%
5.5%
오프라인 합계
58.8%
0.9%
53.5%
3.6%
온라인 합계
41.2%
14.2%
46.5%
18.4%
상품군별 매출 가정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생활가전/문화(1.5%p), 식품(1.2%p), 생활/가정(0.9%p) 증가하였고, 유명브랜드(0.4%p) 판매 늘어났으나
 


외부활동과 관련된 패션/잡화(2.5%p), 아동/스포츠(0.3%p), 서비스/기타(1.3%p) 품목은 매출 비중하락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근거리 생필품 구매 수요의 증가로 편의점(2.4%) 매출소폭 올랐으나, SSM(4.8%), 백화점(9.8%), 대형마트(3.0%)의 매출이 전체적으로 줄어듦에 따라 전체 매출감소(3.6%)
 


(편의점) 생활용품(4.7%), 음식 등 가공품(2.1%), 담배/기타(4.9%) 품목 판매 늘면서 전체 매출 증가(2.4%)
 


(준대규모점포(SSM)) 매장 방문 쇼핑 자제로 구매 건수(10.3%)크게 줄면서, 식품(3.9%)·비식품(12.2%) 판매가 모두 줄어 전체 매출 감소(4.8%)
 


(백화점) 외출과 관련된 여성캐주얼(32%), 여성정장(26.1), 남성의류(19.5%) 의류 판매가 큰 폭으로 줄어 전체 매출 하락(9.8%)
 


(대형마트) 다중이용시설 기피잡화(27.0%), 의류(25.8%), 스포츠(16.9%) 모든 상품군 판매가 현저히 줄어 전체 매출 감소(3.0%)
온라인 유통업체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해 구매 수요가 온라인 쇼핑으로 몰리면서, 식품(51.5%), 생활/가구(25.3%) 대부분의 상품군 판매가 큰 폭으로 늘어나 전체 온라인 매출 대폭 증가(18.4%)
 


반면, 외출과 여행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지속되면서 패션/의류(2.2%)품목 판매는 소폭 상승에 그쳤으며, 서비스/기타 품목(11.9%) 판매는 크게 하락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
크라프트 서류정리 서랍장(3단)
칠성상회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