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산업통상자원부]“국내 최초의 수소 마더스테이션(Mother Station)에서 청정수소로 수소차를 충전하다”

btn_textview.gif


국내 최초의 수소 마더스테이션(Mother Station)에서


청정수소로 수소차를 충전하다


-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충주 바이오수소융복합충전소 준공식 참석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 이하 산업부) 박기영 제2차관은 3.30() 충북 충주를 방문하여 바이오수소융복합충전소 준공식에 참석하였다.

 

이번에 준공된 바이오수소융복합충전소는 2019년 산업부가 공고한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수소융복합충전소 시범사업의 결과물로써, 고등기술연구원 컨소시엄*을 통해 구축되었다.

 

* (주관/참여기관) 고등기술연구원/충주시, 충북도, 충북TP, 효성, 비츠로넥스텍, 서진에너지, 산업연구원


 

 

< 충주 바이오수소융복합충전소 준공식 개요 >

 

 

 

· 일시 : ’22.3.30.() 10:0011:30 공식행사는 10:30부터

 

· 장소 : 충북 충주 바이오수소융복합충전소 현장(충북 충주시 벌터413)

 

· 참석 :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 이종배 의원, 충북도지사, 충주부시장, 원주지방환경청장,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장, 고등기술연구원장, 충북TP 원장, 효성중공업 상무, 현대로템 본부장, 비츠로넥스텍 전무, 서진에너지, 창신화학 대표 등


 

충주 바이오수소융복합충전소는 인근의 음식물바이오에너지센터에서 생산된 바이오가스*를 이용해 수소를 생산하고 충전하는 곳으로써, 청정수소 제조식 충전소, 국내 최초의 마더스테이션, 국산화율 향상 등의 관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 음식물쓰레기 등의 유기성 물질을 혐기성 미생물을 통해 분해하여 생산하는 메탄가스



기존의 화석에너지로부터 수소를 생산하는 방식이 아니라, 음식물쓰레기를 원료로 생산된 재생에너지인 바이오가스를 활용하여 수소를 생산하므로, 순탄소배출이 0에 가까운 청정수소충전소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국내 최초의 수소 마더스테이션*으로써, 산업단지 부생수소를 기반으로 특정 지역에 편중되었던 기존 수소 공급체계에서 탈피해, 지역 내 분산형 수소 생산 및 공급 네트워크의 구축이 가능해짐에 따라 수소 가격 및 공급 안정화에 기여 것으로 기대된다.

 

* 수소차 충전 설비뿐 아니라 수소 유통수단인 수소튜브트레일러 충전 설비도 갖춰, 인근 수소충전소(daughter)에 수소를 공급하는 거점 역할도 동시에 수행이 가능한 수소충전소

 

< 충주 수소 마더스테이션 개념도 > * 출처 : 충북도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aaaaa.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25pixel, 세로 595pixel


 

ㅇ 또한, 추출기, 압축기 등 핵심부품에 대한 국산화 기술개발을 통해 약 70%에 달하는 국산화율을 달성한 국산화 모범사례이기도 하다.

 

바이오수소융복합충전소는 충북이 지난 20217 그린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지정됨에 따른 이점을 적극적으로 활용 성과란 점에서도 주목된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프로비즈 고주파 클립보드 A5
칠성상회
차량용 정보보호 시크릿 야광 주차 번호판 DD-10700
칠성상회
오피스존 이중 창봉투 100매입 대량 우편 무지 봉투 O
칠성상회
NF쏘나타 페인트 Y5 스티커 슬릭실버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