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국회의원 뽑기까지 2주일 전〉 인문 위클리 레터 제 177호

블핑이 0 60
인문_Weekly Letter
[읽지 않고서야_제177호]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위클리 레터입니다.
2024년 4월 10일에 치러지는 총선이 2주일 남았습니다. 선거에 나올 후보자가 모두 결정됐습니다. 이번 총선에서는 국회의원 300명을 국민의 손으로 뽑습니다. 이중 254명은 지역구 의원이고 46명은 비례대표 의원입니다.
지난 대선에서 처음 선보인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이번 총선에서도 이어지는데요. 뽑을 지역구 의원은 미리 정했지만, 아직 비례대표 정당을 정하지 못했다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올해 비례대표 후보를 낸 정당이 무려 38개라고 합니다. 덕분에 투표용지도 역대 투표 중에서 가장 길어질 거라고 하네요. 이번 총선, 투표장에 가기 전에 지역구 의원은 물론 비례정당 공부도 꼭 하고 가셔야겠습니다.
공식 선거 운동은 3월 28일부터 시작합니다. 후보자들의 거리 유세가 곳곳에서 펼쳐질 텐데요. 선거는 민주주의 축제이지요. 정당과 후보자를 향한 개인적인 호오 감정을 살짝 제쳐두고, 축제를 즐기는 마음으로 각 후보자들이 어떤 공약을 내보이는지 냉철하게 관전해봐야겠습니다.
총선이 다가옴에 따라 사회정치 분야 책 중에서도 민주주의, 선거 관련한 신간이 속속 출간되고 있습니다. 양극화, 표현의 자유, 이주, 저성장, 저출산 고령화 등 사회정치적인 해법이 필요한 쟁점이 선거를 계기로 활발하게 논의되길 바랍니다. 이번 총선, 우리사회의 미래를 위해 꼭 소중한 한 표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규 PD

이전 레터 보러가기

국회의원 뽑기까지 2주일 전

정보 약자를 위한 쉬운 선거 안내서. 2024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변화된 점과 공약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 등 투표장에 가기 전 알아야 할 상식을 소개했습니다.

책 정보 보기

24년, 전 세계의 25퍼센트가 선거에 참여합니다. 세계적으로 정치 냉소주의가 팽배합니다. 선거가 우리 삶을 바꿀까요? 오늘날 핵심 정치 쟁점을 살펴봤습니다.

책 정보 보기

독일 화제의 책. 저자는 독일 [슈피겔]의 워싱턴 특파원으로, 미국에서 정치적 올바름이 표현의 자유와 충돌하고 있다고 진단합니다. 새로운 독단주의는 민주주의를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책 정보 보기

1인당 GDP는 증가하는데 왜 대부분은 삶이 팍팍할까요? 마이클 샌델은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의 공존에서 이유를 찾습니다. 양극화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 방법을 제시합니다.

책 정보 보기

정치인이 가져야 할 마음가짐과 자세, 행동을 다룬 책. 좋은 사람이 되는 기술부터 연설, 소셜 미디어, 이미지 관리까지 두루 분석했습니다.

책 정보 보기

왜 가난한 사람이 부자를 대변하는 정치인에 투표할까요? 언어학자 조지 레이코프는 프레임이 정책보다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프레임을 지배하는 쪽이 선거에서 승리합니다.

책 정보 보기

???? 사회정치 베스트셀러 동향 ????

# 김웅철 『초고령사회 일본이 사는 법 』 : 지난 2월 출간 이후 꾸준하게 독자들이 많이 찾고 있는 『초고령사회 일본이 사는 법』이 사회정치 분야 3위를 기록했습니다. 대한민국보다 먼저 초고령화사회에 진입하여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은 일본으로부터 우리사회의 미래를 미리 엿볼 수 있는 책입니다.

# 레이첼 카슨 『침묵의 봄』 : 3월 신학기가 되면 베스트셀러 순위로 재진입하는 책이 있습니다. 바로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입니다. 학교에서 교양 필독서로 선정되는 까닭이겠죠. 그 어떤 때보다 기후 위기에 관한 공감대가 높은 지금, 레이첼 카슨이 지적했듯 무분별한 인간의 욕망은 기후 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번주 사회정치 분야 4위입니다.

# 장 지글러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 역시 3월 신학기 높은 순위를 기록하는 스테디셀러입니다. 장 지글러가 쓴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가 10위에 올랐습니다. 기술이 진보하고 부가 늘어났지만 왜 많은 사람이 굶주릴까요? 답은 정치입니다. 현대 사회의 불평등에 관해 명쾌하게 해설합니다.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

서울 속 54곳의 근현대 건축물과 그 속에 담긴 시간, 사람 이야기. 당신의 시선을 스마트폰 화면 밖 매혹적인 도시 풍경으로 인도합니다.

책 정보 보기

내 언어의 한계가 세계의 한계인 바, 외국어 공부는 나의 세계를 넓게 해줍니다. 이제 어른의 외국어 공부는 달라져야 합니다.

책 정보 보기

24만 구독자를 가진 파워 인플루언서 죵이가 공개하는 사진 촬영 잘하는 법! 스마트폰 하나만 있어도 완벽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책 정보 보기

오늘날 과학계가 주목하는 새로운 우주론! 양자컴퓨터에 대한 기대를 비롯해 기술의 발전이 최고조를 향해 가고 있는 지금 꼭 읽어 봐야 할 책입니다.

책 정보 보기

???? 클래스24 김누리 강연 ????

교육이 바뀌어야 우리 사회의 내일이 있다! 극단적인 경쟁 교육에 모두가 불행해 하는 대한민국 사회를 향해 일침을 날리는 김누리 교수의 『경쟁 교육은 야만이다』가 나왔습니다. 출간 기념 4월 5일 19시 김누리 교수 강연이 열립니다.

강연 입장권 구매하기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 이벤트 ????

0 Comments

바르네 풀테이프 리필 BGT-0180R 12개 MB O
칠성상회
칠성당 연벼루3호 (135x225)
칠성상회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