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챗GPT가 바꿀 세상, 인간의 미래〉 인문 위클리 레터 제 124호

SpaceWar 0 137
인문_Weekly Letter
[읽지 않고서야_제124호]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위클리 레터입니다.

요즘 제 주변 사람들은 두 가지를 화제로 올리더라고요. 드라마 '더 글로리'와 챗GPT인데요. 저는 '더 글로리'는 안 봤는데, 챗GPT를 사용해보고 느낀 점이 있습니다. 머지않아 드라마 영화 시나리오도 챗GPT가 쓰겠구나 싶더라고요. 실제로 챗GPT와 대화한 내용이 이미 책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미 사용해 본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챗GPT는 '대화하는 AI'입니다. 여기서 '대화'가 중요합니다. 몇 가지 주제어를 넣으면 몇 초만에 그림을 완성해주는 이미지 생성 AI가 이미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 작업을 하는 일부 사람을 중심으로 한정된 사람만 사용했죠. 그에 비해 '대화'는 모든 사람이 일상에서 수행합니다. 게다가 챗GPT는 아직 무료이고, 가입 절차도 까다롭지 않죠. 이런 이유로 폭발적으로 사용자가 늘고 있습니다.
챗GPT의 능력은 무궁무진합니다. 지식이나 일상에 관한 대화는 기본이고 코딩, 유튜브 제작까지 할 수 있습니다. 챗GPT를 활용하는 대표적인 직업이 프로그래머라고 하죠. 책을 알리는 게 주요 업무인 저는 책에 관해 대화를 나눠봤습니다. 프리드리히 니체의 생애와 한국에서 인기 많은 이유에 관해 물었는데, 거의 정확하게 답하더라고요. 다만 최근에 나온 책에 관해서는 틀린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몰라도 모른다고 하지 않고 둘러대는 데서 인간적인 면도 느껴졌습니다. 현재 챗GPT가 내놓는 답에서 오류가 많은 건, 현재 3.5버젼이 2022년에 발표되었고 이후에 나온 데이터를 학습하지 않아서일 텐데요. 업데이트 주기가 빨라지고 학습하는 양이 많아질수록 정보 오류는 줄어들 걸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가짜 뉴스, 정치적 편향, 일부 기업의 독점 등등의 문제이지요. 다소 빤한 결론이지만, 결국 기술의 방향을 정하는 건 인간입니다. 챗GPT의 미래와 활용, 우리에게 달렸습니다. - 규 PD"


이전 레터 보러가기

챗GPT가 바꿀 세상, 인간의 미래

'지식편의점' 시리즈의 이시한 저자가 쓴 챗GPT 설명서입니다. 개념과 활용, 앞으로 펼쳐질 미래에 관해 알기 쉽게 설명했습니다.

책 정보 보기

IT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에너지와 자원이 투입됩니다. 디지털 인프라를 둘러싼 기업과 강대국의 영유권 전쟁을 추적합니다.

책 정보 보기

챗GPT에서는 질문이 중요합니다. 현명하게 질문하기는 인생이 예나 지금이나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걸 인정하는 데서 시작합니다.

책 정보 보기

챗GPT를 활용하기 좋은 분야로 교육을 꼽습니다. 미래 교육연구자와 현직 교사들의 힘을 합쳐 에듀테크 트렌드를 한 권으로 정리했습니다.

책 정보 보기

가상 인플루언서의 등장, 편향을 부추기는 데이터, 가짜 뉴스의 난립. AI가 불어올 윤리적 난제를 점검해봅니다.

책 정보 보기

영화나 소설에서 그리던 세계가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AI 시대, 인간의 고유성은 어디에 있을까요? 다양한 SF를 분석하며, 인간성을 고민해봅니다.

책 정보 보기

???? 사회정치 베스트셀러 동향 ????

# 부승찬 『권력과 안보』 : 이번주 사회정치 분야 베스트셀러의 대부분은 국내 저자의 책이 차지했습니다. 먼저 문재인 정부 마지막 국방부 대변인 부승찬의 회고록 『권력과 안보』가 사회정치 2위에 올랐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공과를 다루면서, 군 안팎에서 일어난 갖가지 사건에 관한 진실과 거짓을 기록했습니다.

# 이준석 『이준석의 거부할 수 없는 미래』 : 전 국민의힘 대표 이준석이 보수 개혁에 관한 입장을 밝힌 책 『이준석의 거부할 수 없는 미래』가 4위를 차지했습니다. 변화하는 시대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 필요한 보수의 개혁을 선거 전략, 정책 등 다양한 범위에 걸쳐 모색합니다.

# 정세현 『정세현의 통찰』 :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쓴 『정세현의 통찰』이 7위를 지켰습니다. 대한민국과 북한을 포함한 한반도 정세를 누구보다 주의 깊게 관찰해온 저자는 지금의 정세에 이르기까지 과거사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합니다.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

예술과 철학, 인류학과 과학을 넘나들며 감각의 기원과 진화과정을 추적한다. 감각이 문화에 따라 얼마나 다르면서도 역사적으로 얼마나 유사한지를 살핀다.

책 정보 보기

더 이상 이성이 통하지 않는 탈진실의 시대,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는 통념을 깨부수며 타인의 강경한 신념이나 확신도 충분히 변화시킬 수 있다고 강조한다.

책 정보 보기

고대 메소포타미아 도시부터 21세기 초거대도시까지! 세계의 모든 지역·시기·유형의 도시를 총체적으로 다루며, 도시와 도시의 상호 관계를 비교 분석한다.

책 정보 보기

뇌과학, ‘나’를 잃어버린 사람들을 만나다! 신경과학의 최전선에서 '자아'의 세계를 파헤치며 사라진 '나'의 그림자를 쫒다.

책 정보 보기

???? 그래제본소 : 오늘의 기분 오늘의 컬러 ????

복잡한 내 마음을 설명하는 81가지 컬러 다이어리북 그래제본소 펀딩 중! 끌리는 컬러에 나의 마음 상태가 담겨 있다. 매일 저녁, 오늘의 기분과 연결된 컬러를 찾아보자.

펀딩하기
0 Comments

3M 칼라 종이 마스킹테이프 20mm x 40M 6색 택1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
헬로키티 50주년 폼폼푸린 중형 봉제인형
칠성상회
1001 인덱스 클리어화일 A4 20매 검정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