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예술의 넷플릭스를 꿈꾼다”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빛글림> 박진형 대표 인터뷰

- 스스로 발품 팔아 베트남 신진작가 발굴해 비즈니스 기회 창출 -

- 현지 성공적 진출을 위해서는 사업 파트너와의 신뢰 관계 형성이 필수 -




□?인터뷰 배경


? ㅇ KOTRA 하노이 무역관에서는 전 세계 예술작품을 디지털 콘텐츠화해 제공, 판매, 유통하는 디지털 아트 스타트업 “빛글림”의 박진형 대표 인터뷰를 통해?베트남 진출을 희망하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함.


? ㅇ 주식회사 빛글림은 2018년 5월에 설립된 문화예술 콘텐츠 및 IT 개발 업체로?국내외 예술기관 및 대학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저작권 계약을 맺은 문화예술 콘텐츠를?TV, 태블릿, 프로젝터 등의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통해 제공하는 기업임.?

??? - 시 도청 공공기관,?프랜차이즈 매장, 기업 등 국내외 24곳에서 서비스를 진행해왔으며 특히 베트남의 경우 롯데센터 하노이 65층 전망대에 LG 올레드 TV 기반 미디어 갤러리를 구축 및 운영한 사례가 있음.
??? - 현재 ?베트남 신진작가 발굴과 디지털 전시를 위한 협력 파트너 물색을 위해 2018년 ?Hanoi Art Residence와 베트남 예술유통 독점 계약을 체결해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받고 있음.???


주식회사 빛글림 박진형 대표 롯데 미디어 아트 개관식 발표 사진


자료: 주식회사 빛글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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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뷰 내용


? Q1) 어떤 계기로 인해 베트남에서 사업을 시작하게 됐는지 알려주세요.

??A1) 처음 베트남을 가게 된 것은?베트남 실리콘밸리(VSVA)의 엑셀러레이팅?프로그램에?온라인으로 신청해서?선정된 것이 계기였습니다. 이후 하노이 호안끼엠 호수(Hoan Kiem Lake) 주변을 돌아다니면서 다양한 갤러리와 작가들을 만나게 됐고?베트남의 예술작품을 디지털 콘텐츠화해 제공하는 것도 매력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게?돼 베트남에서 사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리저리 현지 갤러리와 전시관을 다니며, 베트남 미술시장을 조사하던 시기에 ?‘박항서 특수 효과’ 로 인해 한국에 대한 베트남의 우호적인 분위기와 베트남에 대한 한국의 투자도 활발해지는 모습을 보며 베트남의 잠재력을 확신했습니다.


? Q2) 디지털 콘텐츠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베트남에서 그간 어떤 사업을 진행해왔는지 알려주세요.?

? A2)?디지털 콘텐츠의 경쟁력을 말씀드리기 전에 우선 세계적으로 미술산업이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해?간략히 언급 드리고 싶습니다. 그것은 작가들의 열악한 수입 상황으로 인해 발생되는 소득양극화, 폐쇄적인 네트워크, 지적재산권 문제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방안들이 요구됩니다. 특히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고객의 취향에 따라 제공하는 기술이 발전되고 있는데 어떻게 기술을 활용하는 지에 따라 위와 같은 문제들이 풀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디지털 콘텐츠는 경쟁력이 있습니다. 무한의 공간 속에서 다양한 콘텐츠가 색다른 방식으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혁신가들이 VR/AR, 홀로그램, IoT 등 그 새로운 방식을 개발하기 위해 뛰어들고 있습니다. 제가 현재 몸담고 있는 빛글림도 마찬가지입니다. 문화예술 콘텐츠를 대중들에게 색다르고 쉽게 전달하기 위해 IoT 기반 디지털 유통 서비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 아이템을 기반으로 베트남에서 수많은 현지 갤러리 관장님들과 작가님들을 만났습니다. 한국 스타일과 전혀 다른 베트남의 작품을 확보하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문화예술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현지 사업 파트너를 발굴하고 시장 조사 차 발품을 팔면서 돌아다니던 중?KOTRA 하노이 무역관의 도움으로 롯데 자산개발과 손잡고 롯데센터 하노이 65층 전망대에 ”미디어 아트 갤러리“를 오픈할 수 있게 됐습니다.?2019년 11월 27일 롯데센터 하노이 65층 전망대에서 롯데 미디어 아트 개관식을 개최했는데 베트남 주요 언론, 현지 아티스트, 한국 공공기관 관계자 등 다양한 참석 내빈을 대상으로 베트남, 한국, 미국, 캐나다, 이집트, 리투아니아 등 세계의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빛글림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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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미디어 아트 개관식 테이프 커팅 사진


자료: 주식회사 빛글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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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미디어 아트 개관식 해외 작품 전시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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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주식회사 빛글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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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베트남 현지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해 느낀바와 우리 기업들이 베트남에 초기 진출 시 알아야 할 유의점에 대해 알려주세요.

??A3) 베트남 현지 스타트업 생태계는 아직 한국처럼 체계적이지 않습니다. 특히 급격하게 성장하는 개발도상국인 만큼 한국에 비해 제도적 환경이나 인프라가 열악한 편입니다. 그만큼 초기 진출 시에는 현지에서 발로 뛰며 파트너 발굴, 시장 조사 등 스스로 개척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국가도 비슷하겠지만 특히 언어적인 것이 어려운 만큼 최소한의 대화가 가능한 영어 구사 능력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박항서 특수 효과‘로 인해 한국에 대해 베트남의 우호적인 분위기가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상호 비즈니스 매너 준수, 신뢰를 바탕으로 한 비즈니스 관계 형성 등의 자세가 베트남 진출에서의 첫 기본이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Q4)?베트남에서의 향후 계획이 궁금합니다.

? A4) 현재까지 약 50여 명의 베트남 신진작가들과 사업을 진행하게 된 만큼 지속적으로 베트남의 작가들을 발굴하고 지원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베트남에서 한국과 다른 동남아 국가와 연계한 매력적인 디지털 전시 페스티벌을 개최하고자 합니다.?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사업 수행 여건이 녹록지 않으나 여러가지를 준비하고 있는 만큼 계획대로 추진해 앞으로 한국과 동남아시아의 문화교류를 이끌어내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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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ㅇ?베트남 스타트업 초기 진출을 위해서는 진출 품목의 시장성,? 잠재적 사업 협업 파트너 등 현지 시장 사정에 대해 면밀히 사전 조사하여야 함.

??? - 베트남의 경우 사업 유관 관계자의 직·간접 소개, 입소문 효과 등으로 사업 관계망이 형성되는 비율이 높은 편으로 초기 진출 시 다양한 인적 교류와 발품을 판 자사 제품·서비스 홍보 등을 바탕으로 진출 범위를 점차 넓혀나갈 수 있음.

??? - 베트남 실리콘밸리(VSVA)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참가를 통한 비즈니스 기회 모색도 초기 창업자가 고려해 볼 만한 요소임.


? ㅇ 4차 산업혁명 등 시대적 변화에 부합하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스타트업 제품 선정을 통한 현지 진출 전략 수립이 필요

??? - 주식회사 빛글림의 주력 제품인 디지털 콘텐츠(디지털과 아트의 접목) 서비스의 베트남 현지 진출 성공 사례를 봤을 때 기술을 활용한 제품 및 서비스의 수요와 인기는 향후 증가할 것으로? 보임.


? ㅇ?2019년 콘텐츠 스타트업 76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콘텐츠 스타트업의 98.5%는 해외진출을 희망하고 있으며, 진출 희망지역은 동남아(29.3%), 미국(22.9%), 중국(20.7%) 순으로 나타남.?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외진출 성공의 불확실성(35.0%), 자금 투입 여력 부족(30.0%), 해외진출 노하우 부족(25.0%), 비즈니스모델의 개발·국내시장 선확보 필요 (15%)의 이유로 해외시장 진출을 주저하는 것으로 나타남.

??? -?해외진출 희망 ?또는 초기 스타트업 기업들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하는 “콘텐츠 해외진출 종합 컨설팅 지원 “ 또는 “민간 엑셀러레이터 양성 및 동반성장 지원” 등 일련의 지원사업 활용을 통해 해외진출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특히, 콘텐츠 산업의 경우?게임·만화 및 애니메이션·캐릭터 라이선싱·VR 및 AR 로 분야가 다양한 만큼 산업분야에 부합하는 정부 및 기관 지원사업의 적재적소 활용이 필요함.??


사업명

콘텐츠 해외진출 종합 컨설팅 지원

사업목적

국내 콘텐츠 기업 대상 해외진출 단계별 맞춤형 서비스 및 컨설팅 제공을 통한 콘텐츠 수출기반 조성

주요내용

?1)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Welcom) 운영 및 홍보 확대??

??- 수출기업 성장단계별(준비-진입-성숙) 큐레이션 기반 맞춤형 정보 및 심층 분석 정보 제공
??- 수출마케팅플랫폼 국내외 홍보 확대

??- 플랫폼 이용 확대를 통한 해외바이어 실질이용자 DB 확대

??- 해외 수출 관련 빅데이터베이스 기반 마련 및 고도화 검토·해외마켓 및 시장심층정보

? - 핵심바이어 DB 제공 연구(신북방권역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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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해외진출 Biz-Desk(상담센터) 운영

??- 변호사, 변리사 등 콘텐츠비즈니스자문단 운영을 통한 콘텐츠 업계 온·오프라인 연중 상시 상담·컨설팅 제공

??? · 중국 사업 피해 신고센터 지속 연계 운영

??- 국내 대표 콘텐츠행사 연계 찾아가는 비즈니스 상담 운영

??- 해외 비즈니스 센터 연계 찾아가는비즈니스 상담(중국) 운영

? - 신생기업 대상 해외진출 교육프로그램 운영

?자료: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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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명

민간 액셀러레이터 양성 및 동반성장 지원

사업목적

콘텐츠 분야 민간 액셀러레이터 지원을 통한 스타트업의 성공 가능성 제고

주요내용

?1) 콘텐츠 액셀러레이터 양성 지원사업(10억 원)
??- 콘텐츠 분야 특화 민간 액셀러레이터 선발 및 지원(3개 기관/ 각 2억7000만 원?지원)
??- 액셀러레이터 주도의 스타트업 선발(총 30개팀/액셀러레이터별 10개팀 선정)
??- 단계별 맞춤형 프로그램 90시간 이상 운영
??? · 멘토링, 투자유치 IR 등 - 액셀러레이터 역량강화 자체 교육 이수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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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콘텐츠 등 기업 연계 스타트업 육성 지원사업(4억 원)
??- (사업개요) 민간 액셀러레이터와 콘텐츠, 기술, 플랫폼 관련 대표 기업을 파트너로 유치해 스타트업 공동 선발·육성
? - (지원대상) 창업 7년 이내의 콘텐츠 스타트업
??? · 2개 프로젝트/총 10팀 선정·지원 예정
?- (지원내용) 사업화 자금(3000만 원 이내) 및 파트너사와의 사업 협력 지원 등

?자료: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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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주식회사 빛글림, 한국무역협회, 한국콘텐츠진흥원,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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