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러시아 스마트 전력계량기 보급 열풍, 추후 가져올 변화는?

-러시아그리드 콤플렉스사업 스마트 전력계량기 추가 설치 예정-

-향후 스마트 가스 수도계량기도 보급될 것으로 예상-



러시아 ‘그리드 콤플렉스(Grid Complex)’ 사업은 2007년에 본격적으로 시작됐으며, 1,500 스마트 전력계량기 설치가 시범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해당 사업을 통해 러시아는 2020 말까지 70만대를 러시아 전역에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스마트 가스 수도계량기 설치 사업에 대한 계획도 진행하며, 러시아 가즈프롬(GAZPROM)에서도 스마트 가스계량기 설치를 권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스마트 전력계량기뿐만 아니라 스마트 가스 수도계량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 전력계량기

 

스마트 전력계량기란 기존의 원격검침용 전자식 전력계량기와는 다르게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며 고객에게는 전력 품질과 전력사용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 가정용 전자제품에 대한 직접 제어도 있는 차세대 전력계량기다. 스마트 전력계량기의 획기적인 기능은 실시간으로 전기 사용량 데이터를 전송하여 전력 사용량을 파악할 있다는 것이다. 기존에는 월별 사용량만 확인할 있었지만, 스마트 전력계량기를 이용하면 시간 단위로 전기 사용량을 패턴을 파악할 있다. 추가로, 스마트 전력계량기는 가정뿐만 아니라 사무실, 공장 등에도 적용할 있어 지역 수준에서 전력의 수요와 공급량을 제어할 있다. 검침원이 직접 돌아다닐 필요 없이 원격으로 검침할 있어서 비용을 줄이면서도 업무 효율을 높일 있는 장점이 있다.

 

로세티(ROSSETI), 2020 말까지 러시아 스마트 전력계량기 보급률 37% 달할

 

러시아 전력회사 로세티(ROSSETI) 2020 말까지 10만대의 스마트 전력계량기를 설치할 계획이며, 2020 초부터 2020 9월까지 5 이상의 스마트 전력계량기가 이미 설치된 상태이다. 로세티(ROSSETI) “2020년까지, 러시아 보급된 스마트 전력계량기의 숫자가 70만대에 달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는 러시아 전체 전력계량기의 37% 달하는 수치이다. 또한, 2022년까지 러시아 인구의 절반이 스마트 전력계량기를 사용할 있도록 보급할 예정이다. 스마트 전력계량기 보급 담당자 Mr. Andrey “2023 1월까지 전력업체가 고객들에게 스마트 전력계량기를 사용하도록 지원하지 않는다면, 벌금이 부과될 예정이다. 스마트 전력계량기 교체 계획은 오래된 계량기의 수명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현재 러시아 보급되고 있는 스마트 전력계량기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 Moi Dom


스마트 가스계량기와 스마트 수도계량기의 시장성

 

러시아 에너지부는 스마트 가스계량기의 도입이 스마트 전기 계량기의 경우보다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에너지부의 스마트 가스계량기 비용은 1대당 11,000( 141달러) ~ 15,000( 193달러) 루블로 추정되며 이는 기존 계량기의 가격인 2,500( 32달러)~5,000( 64달러) 루블보다 배나 높다. 러시아가 스마트 가스 계량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선 3,850 루블이 소요될 것이라고 밝혔다.

스마트 수도계량기는 2 ~ 3 후에 러시아 내에서 의무화 가능성이 있다. 2019 기준 스마트 수도계량기의 가격은 1500루블( 19달러) 이다. 현재, 스마트 가스 수도계량기 설치 사업은 초기 단계에 있으며, 이에 대해 러시아 국가두마(하원)위원회에서 논의만 되었을 ,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발표된 내용은 없다.

 

러시아 가즈프롬(GAZPROM), 스마트 가스계량기 설치하기를 권장해

 

현재 첨단 계량기들은 러시아를 포함한 세계 여러 국가들로 보급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첨단 전기, 수도, 가스 계량장비들은 공장 혹은 산업단지에 사용되고 있지만, 아파트 주택에는 많이 보급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현재 대부분의 러시아 계량기 업체들은 스마트 가스계량기를 포함한 여러 가지 스마트 계량기들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스마트 가스계량기는 일반 계량기의 역할뿐만 아니라 SIM카드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통해서 일일 단위 혹은 월단위 가스 소모량을 체크할 있으며, 소비량을 통제하고, 앞으로의 소비량을 예측할 있게 된다.  스마트 하우징 기술의 핵심 요소 하나인 스마트 계량기는 내부와 관련된 다양한 부분들을 제어할 있게 해줄 예정이다. 또한, 현재 스마트 가스계량기의 가격이 높은 편이지만, 점차 저렴해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보급률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시사점

현재 러시아 ‘그리드 콤플렉스(Grid Complex)’ 사업 스마트 전력계량기의 설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러시아는 단기적으로 스마트 계량기 설치 확장에 중점을 예정이며, 장기적으로전력 소비의 상업회계처리를 위한 자동화 시스템(Automated System for Commercial Accounting of Power Consumption)’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러시아 가즈프롬(GAZPROM)에서 스마트 가스계량기 설치를 권장한 만큼 향후 스마트 가스 계량기 스마트 수도 계량기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 TASS, ROSSETI, GAZPROM,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종합

0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