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당신이 놓치지 말아야 할 2021년 미국 모바일 앱 트렌드

- 비약적으로 커진 모바일 환경 게임, 금융, 소셜, 소매 등의 분야에서 모바일 크게 성장 -

- 2021 모바일 개발사가 염두에 둬야 트렌드는 앱클립, 음성인식, 인공지능 기술 등 -

 

 

 

초고속으로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환경


2020 모바일 시장은 뜨거웠다.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앱과 게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모바일 시장은 전례 없이 높은 다운로드 수에 환호했고, 사용자들은 점점 오프라인에서 필요로 하던 니즈를 모바일 앱을 통해 충족하기 시작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모바일 관련 데이터 분석 플랫폼 업체 App Annie 조사에 의하면, iOS, Google Play을 통합해 2020 신규 다운로드 수는 2180 건으로 전년 대비 7% 성장했고, 앱스토어 소비자 지출액은 1430 달러로 전년 대비 20% 성장하며 신기록을 경신했다. 또한 2020 사용자 1인당 일평균 모바일 사용 시간은 2019 대비 20% 증가하면서 4.2시간을 기록했다. 분석은 미국, 영국, 독일, 중국, 일본, 한국, 인도, 캐나다 16개국을 대상으로 이뤄졌는데, 미국의 경우 2020 하반기 일평균 실시간 TV 시청시간은 3.7시간, 모바일 사용시간은 4시간으로 모바일 사용시간이 실시간 TV 시청시간을 제쳤다.

 

사용자 1인당 일평균 모바일 사용시간

(단위: 시간)

자료: App Annie

 

또한 2020년은 모바일 환경이 비약적으로 성장하면서 기업들이 모바일 광고에 지출하는 규모도 커지고, 벤처캐피탈 투자자들의 관심도 모바일 기술에 집중됐던 해였다. 2020 모바일 광고 지출액은 2400 달러로 전년 대비 26% 증가했으며, 투자자본은 730 달러가 모바일 기업에 쏟아지며 전년 대비 27% 성장했다. 글로벌 기업 정보 플랫폼 Crunchbase 데이터에 따르면 2020 세계 투자액의 26% 모바일 솔루션을 보유한 기업으로 유입되었고 2016~2020 모바일 기술 기업에 대한 투자는 세계적으로 과거 5개년 대비 2 이상 증가했으며, 이를 주도한 분야는 금융 서비스, 교통, 상거래 쇼핑 분야인 것으로 밝혀졌다.

 

2011~2020년 연도별 모바일 기술 기업 투자액

(단위: US$ 십억)

주: 벤처 투자 기업 시드, 벤처 사모펀드 투자액 포함 금액임

자료: Crunchbase

 

이와 같이 거시적인 변화의 흐름을 읽어보면 소비자가 바라보는 곳은 모바일 환경임을 있다. 광고 지출, 기업의 우선순위 설정, 자원 배분 모두 모바일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Crunchbase 데이터 연구원 Gene Teare 모바일은 지오 타겟팅, 클라우드 서비스 인공지능을 통해 소비자 엔터프라이즈 기술의 혁신을 주도하며, 교통, 금융 서비스, 헬스케어, 엔터테인먼트분야에서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을 탄생시켰다고 언급했다.

 

과거는 미래의 거울, 2020 미국에서 최고로 주목받은 모바일 앱은?


2021년에 기대되는 트렌드를 살펴보는데 앞서 분야별로 2020 미국에서 업계 가장 주목을 받았던 모바일 앱을 소개한다. 과거는 미래의 거울이기에, 사용시간을 기준으로 전년 대비 성장률이 높았던 모바일 앱을 보면 2021년의 경향성도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분야별 미국에서 2020 가장 주목받았던 모바일

순위

게임 분야

금융 분야

소셜 네트워킹 분야

1

 

 

 

2

 


 

3

 


 

4

 


 

5

 

 

 

 

순위

동영상 스트리밍 분야

소매 분야

1

 

 

2

 

 

3

 

 

4

 

 

5

 

 

주: iOS, Google Play의 전년 대비 다운로드, 소비자 지출, 폰사용 시간 성장률을 합산한 기준

자료: App Annie,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정리

 

게임 분야의 경우 코로나19 인해집콕족이 늘어나면서 모바일 게임 소비시간이 늘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App Annie 분석자료에 의하면 Among Us 같이 접근이 쉬운 타이틀의 인기를 등에 업고 캐주얼 게임 장르가 2020 다운로드에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으며, 미국을 비롯한 서구 시장은 콘솔/PC에서 모바일로 전환된 게임을 통해 코어 게임을 접하는 경향성을 보였다. 특히 앱스토어 수익을 주도한 주요 게임 방식의 특징은 이벤트, 리더보드 커스터마이징이었다. 아울러 2021 모바일 게임은 소비자 지출 1200 달러를 넘어서며 여타 모든 게임 플랫폼 합산 대비 1.5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금융 분야의 경우 미국에서 모바일 다운로드는 2019 대비 35%, 사용시간은 90% 증가했다. 특히 전자지갑 활용, 대출과 같은 금융 서비스, 자동차 또는 주택 구입 등의 대규모 지출, 시장 투자 다양한 분야에서 금융 모바일 앱이 높은 수요를 누렸고, 이제 금융 모바일 앱은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자리를 잡았다. 또한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금융시장 혼란 속에서 세계적으로 모바일 앱을 통한 주식투자 참여도가 크게 증가했다. 모바일 앱을 통해 투자 모니터링 거래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면서 일어난 변화이다. 이와 관련해 App Annie 분석팀은 현재 대출시장에서도 유사한 변화가 진행 중이며, 미국의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 사이에서는선구매, 후지불또는역대출상품이 인기라고 전했다.

 

소셜 네트워킹 분야의 경우 2020 한해 TikTok 성장이 눈부셨다. TikTok 전년 대비 미국에서 70% 가파른 월평균 사용시간 성장을 보이며 Facebook 성장율을 앞섰다. 미국에서 Facebook TikTok 같은 소셜 네트워킹 앱의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은 15시간에 이르렀고, 사용시간 차트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거의 모든 앱이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이 증가했다.

 

동영상 스트리밍 분야 역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수혜를 입었다. 외출이 제한되면서 2020 2분기 미국 시장에서 동영상 스트리밍 사용시간이 치솟았고, 사용자들은 컨텐츠 스트리밍이나 동시 화면 시청을 위해 모바일 앱을 이용했다. 사용시간 기준으로는 YouTube 1인당 사용시간 최대 38시간으로 2 앱인 Netflix 대비 6배나 성장했다.

 

소매 분야에서도 2020년은 모바일 커머스 호황에 힘입어 역사상 최고의 해였다. 미국 최대의 쇼핑 기간인 연말 (2020 111~129 기준) 모바일 커머스 앱을 통한 지출액은 532 달러로 2019 대비 55% 증가했다. Amazon 2019 대비 다운로드, 소비자 지출, 폰사용 시간 성장률 합산 1위를 기록하며 미국 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모바일 커머스 앱으로 자리매김했다.

 

한편 구글과 애플 모두 ‘2020 최고의 애플리케이션목록을 발표했는데, 테크 전문 보도지 TechCrunch 이와 관련해 몇 가지 공통점이 있었다고 분석했다. , 회사가 선정한 애플리케이션들은 스트레스 해소 , 스트리밍 서비스 , 온라인 회의/미팅 등을 포함했는바, 이들 앱에 2020 코로나19 받은 영향이 고스란히 반영됐다고 전했다.

 

2021 각광받을 모바일 트렌드


이와 같이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덕목은 혁신이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모바일 환경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모바일 개발사들은 빠르게 움직이고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것은 물론 기술의 최신 트렌드를 활용하여 혁신을 보여주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모바일 개발사가 염두에 두어야 2021년의 트렌드는 무엇일까.

 

우선 2020 애플이 시작한 클립(App Clips) 2021년의 트렌드를 이끌 전망이다. 클립이란 앱의 일부로서 전체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지 않고도 작업을 빠르게 수행할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으로, 필요한 순간에 쉽게 검색하고 사용자가 초안에 앱을 시작하고 사용하고 마칠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구글의 안드로이드 플랫폼이 수년 동안인스턴트 이라는 주문형 다운로드를 제공하였기에 애플이 제공하는 클립의 개념은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빠르고 일시적이며 앱스토어에 들어가서 앱을 다운로드하는 진입 장벽이 제거되므로 사용이 보편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음료를 주문하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는 고객은 메뉴를 검색하고 결제하기 위해 카페의 앱을 다운로드하기 보다는 그저 카운터에서 주문만 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으므로 이들에게 클립 기능은 매우 매력적이다. 클립은 본질적으로 필요에 따라 코드를 실행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개인 정보 보호 문제를 해결하는데 일조할 있고, 이를 반복해서 사용하는 자들을 실제 다운로더로 발전시킬 있다.

 

클립을 통해 음료 주문을 하는 모습

자료: Apple

 

한편 음성인식 커뮤니케이션은 소매, 고객 서비스 텔레마케팅의 지형을 변화시키고 있다. 가트너는 2030년까지 브라우징의 30% 음성을 통해 이뤄질 것으로 예측하기도 했으며, TechCrunch 6640만명의 미국인이 스마트 스피커를 보유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VUI) 수요가 날로 증가하면서 모바일 개발사들은 음성인식의 시장 잠재력에 주목하고 있다. 앞으로는 음성인식 기술을 사용해 사용자와 장치 또는 특정 기술 간의 연결을 용이하게 하고 현재의 수요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미래를 예측하는 패턴이 더욱 보편화될 것인바, 음성인식 커뮤니케이션은 모바일 앱에 있어서도 커다란 트렌드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5G 도입도 손꼽지 않을 없다. Statista 분석에 의하면 세계 5G 연결 건수는 2025년까지 11억개로 증가할 예정이다. 네트워킹 표준 속도가 비약적으로 빨라지게 되면서 모바일 앱의 기능을 향상시킬 있고, 이에 따라 AR/VR 같이 용량이 크거나 많은 정보처리기능을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모바일을 통해 실현할 있게 된다.

 

당연하게도 2021년에도 여전히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은 모바일 트렌드를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전문가들은 20201 인공지능기술이 자연어 처리 과정(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 자율주행차량, 합성 미디어, 초자동화, 디지털 헬스케어 등의 분야에서 특히 놀라운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바, 모바일 개발 분야와 융합되어 인공지능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사물인터넷은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가전 제품 가젯에 참여할 있는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는 기술로, 점점 많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앱으로 가정용 전자 장치를 제어하고 있는바 앞으로는 사물인터넷이 스마트 오토메이션의 형태로 진화하는데 모바일 앱이 더욱 기여할

0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