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숫자에 속아 위험한 선택을 하는 사람들

숫자에 속아 위험한 선택을 하는 사람들


게르트 기거렌처 지음, 전현우, 황승식 옮김, 살림


제목이 무척 자극적이라 정말 위험한 선택을 하는 사람들로 오해를 할 수 있겠다. 이 책은 저자가 확률과 통계를 맹신하거나 사소한 숫자 분석에서 방향을 잘못 잡았을 경우 생길 수 있는 위험을 경계할 수 있도록 혜안을 주고자 쓴 책이다.

"3명 중 1명"과 "33%" 중 어느쪽이 느낌이 커 보이는가? 한 보험사가 보험 광고를 하기 위해서 "성인 3명 중 1명이 암 진단을 받을 확률이 높다"는 문구를 썼다. 이 광고 때문에 다소 애매한 사람들도 앞다투어 보험에 가입하여 보험사 영업 이익이 많이 늘어났을 것이다. 그럼 과연 "성인 3명 중 1명"이 암일 확률이 있을까? 사실 저 광고는 앞뒤 문구를 잘 뜯어 봐야 한다. 일단 현대 사회에서 "암 판정"이 늘어난 것은 맞다. 그것은 예전과 다르게 암인지 진단하려고 문의하는 경우가 늘었다는 뜻이다. 특히 한국은 건강보험제도를 시행하면서 혜택 받는 사람들이 늘어나서 암 검진을 많이 받게 되었고 그래서 암 환자도 늘었지만 사망 환자보다는 완치 환자도 늘었다. 또한 "성인 3명"의 기준은 "암으로 의심되는 사람 3명"인 것이다. 일반 정상적인 사람은 진단을 받아도 암으로 판정될 확률은 지극히 낮은 셈이다.

이 책은 바로 저런 "광고성" 문구에 대응하자는 것이다. 읽다보면 확률과 통계를 제대로 알아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다. 

Comments

그랜드스타렉스 번호판가드 현대모비스 자동차 번호판
칠성상회
우신 박스테이프 백색 노랑 파랑 빨강 컬러50M 50개
칠성상회
생활굿 2024 캘린더 스탠딩 탁상달력 랜덤1개
칠성상회
이케아 MALA 몰라 소프트 클레이 6색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