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보다 못한 외교부"…"시진핑 발언 역사왜곡"


동영상 표시하기

<앵커>

'6·25 전쟁은 미 제국주의의 침략'이라고 한 중국 시진핑 주석의 연설에 대해 말들이 많습니다. 오늘(26일) 외교부 국감에서는 우리 정부 입장을 왜 제대로 밝히지 않느냐는 질타가 여야 모두에서 쏟아졌습니다.

김혜영 기자입니다.

<기자>

'6·25 전쟁이 미 제국주의의 침략'이었다는 시진핑 주석 연설에 대해 외교부는 지난주 기자 질문에 대한 답변 형식을 빌어, 북한 남침은 역사적 사실이라고 밝혔습니다.

시 주석 연설을 반박한 것이지만, 중국을 의식해 수위조절을 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습니다.

오늘 외교부 국정감사에서는 이에 대한 비판이 여야를 막론하고 나왔습니다.

[송영길/더불어민주당 의원 : (한국에 대한) 배려가 전혀 들어있지 않은 이러한 연설에 대해서는 분명한 의사표시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박진/국민의힘 의원 : (BTS는 한·미가 겪은) 희생을 영원히 기억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제가 볼 땐 BTS보다 못한 외교부가 된 거 같아요.]

강경화 외교장관은 6·25는 북한 남침에 의한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시 주석 연설이 역사를 왜곡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박진/국민의힘 의원 : (시 주석 발언은) 명백한 역사 왜곡이죠?]

[강경화/외교부 장관 : 네. 우리 입장으로 해서 그렇습니다. 중국에 대해서는 우리 입장을 분명히 전달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중국이 주장하는 이른바 3불 합의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강 장관은 강조했습니다.

3불이란 사드 추가 배치와 미국 MD, 즉 미사일 방어체계 참여, 한미일 군사협력을 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3년 전 한중 협의과정에서 나온 것입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 ('사드 3불'은) 합의나 약속이 아니고 협의의 결과입니다.]

이와 관련 외교부는 한중 협의과정에서 우리 안보주권을 제약하는 내용은 협의의 대상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이 70년 전 미국을 선택했다고 해서 앞으로도 70년간 미국을 선택하는 것은 아니라고 한 이수혁 주미대사 발언에 대해서는 표현에 문제가 있었다며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강 장관의 이런 입장은 동맹 신성시는 지나치다며 이 대사 발언을 두둔한 여권 분위기와는 다른 겁니다.

(영상취재 : 하륭, 영상편집 : 위원양, CG : 엄소민)

댓글
댓글 표시하기
2020 국정감사
기사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